대전시 예방 대책 추진…점검반 편성 상시 점검 방침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용접 화재와 안전 무시 관행, 중대 재해 없는 안전한 건축 공사 현장 만들기에 나선다.

13일 시는 이달부터 건축 공사장 안전 관리 미흡과 안전 의식 부재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건축 공사장 안전 사고 예방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최근 발생한 관저 다목적 체육관 화재와 구도동 식품 공장 거푸집 붕괴 사고 등 안전 사고가 잇따라 발생됨에 따라 그동안 발생한 지역 건축 공사장 안전 사고 사례와 원인을 분석해 맞춤형 예방 대책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한다.

우선 건축 공사 관계자 역량과 책임 강화를 위해 용접 작업 안전 수칙 등 안전 교육 실시, 안전 관리 매뉴얼과 스티커 제작 배포, 감리자·시공자 행정 처벌과 취약 시기 자율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안전 점검 내실을 기하기 위해 유관 기관 합동 점검과 취약 시기별 맞춤형 점검 실시, 신중년 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안전 무시 관행 근절과 용접 작업 안전 관리상태 점검, 안전 보건 공단과 협업을 통한 재해 예방 전문 지도관의 기술 지도를 실시할 계획이다.

유사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시민 신고제와 안전 신문고를 활성화하는 온라인 신고제 도입과 중대 재해 발생 때 안전 사고 주의보를 발령하고, 재해 발생 현장 정보도 공개하기로 했다.

특히 건축 공사장 화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용접 작업 화재를 없애기 위한 건축 관계자의 안전 수칙 강화와 내년 3월 실시 예정인 신중년 일자리 사업으로 추진하는 안전 관련 행정 서비스가 이번 대책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 시는 자치구별 3명씩 5개 점검반을 편성하고, 건축 공사장 안전 관리에 직접 참여해 안전 무시 관행, 임시 소방 시설, 용접 작업 안전 관리 상태를 상시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