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에 청와대 경호처 폭행까지 겹쳐 시민불신 심화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내우외환’을 겪는 모습이다.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의 직격탄을 맞은 가운데, 청와대발 시민 폭행 논란까지 겹치며 ‘위기 속 탈출구 찾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특히 민주당을 둘러싼 악재는 당장 소강상태에 들어가더라도, 1년 앞으로 다가온 차기 총선 과정에서 다시 불거질 여지가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현재 민주당 시당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자당 소속 지방의원의 폭로로 불거진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이다.

소속 전·현직 지방의원 및 현역의원의 전직 보좌진이 잇따라 '법의 심판대'에 오르며 당에 대한 불신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민주당 시당은 금품요구 의혹 연루자들에 대한 징계과정에서 중앙당과 엇박자도 노출해 문제를 키우는 모습까지 보였다.

중앙당에서 이해찬 대표 직권조사를 통해 면죄부를 줬던 전직 지방의원에 대한 제명을 시당이 결정, 징계가 ‘고무줄 잣대’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사실상 ‘시인’한 것.

민주당 시당의 고민은 최근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술집에서 일반 시민을 폭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욱 깊어지는 모양새다.

당청이라는 보이지 않는 ‘벽’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집권여당으로서 현재 청와대 권력의 탄생에 대한 성과와 함께 책임이 따라 청와대발 악재의 영향권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문재인 정부 청와대 경호처 소속 5급 경호원인 유모씨가 최근 술집에서 일면식도 없던 시민을 폭행해 현행범으로 체포된 일은 민주당 시당에게도 악재가 된다는 분석이다.

청와대는 사건 하루 뒤 유 씨를 직위해제 했지만, 일반시민의 당청에 대한 불만과 불안은 커져가는 상황이다.

지역정치권의 한 인사는 “중앙당은 면죄부를 주고, 시당에선 이를 뒤집고, 이 같은 민주당의 모습을 보면 수권정당 맞는가에 대한 의심이 든다”며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되면 문재인 대통령도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