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김영호 위원장 기자 회견…허태정 남은 임기 가늠자 될 듯

▲ 7일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 공론화 위원회 김영호 위원장이 기자 회견에서 장외로 빠진 반대측 의견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반면 반대측 주장대로 공론화위 일정 조차 확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기자 회견에 나섰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 공론화 위원회가 위원회가 반대측의 시간 끌기에 이용만 당한다는 지적이다.

향후 일정도 못 잡은 상태에서 반대측 입장만을 수용한 것이 원인으로 무용론에 휩싸인 공론화위의 해산 주장마저 나올 가능성이 점쳐 진다.

7일 공론화위 김영화 위원장은 대전시청 브리핑 룸에서 하루 전인 이달 6일 갑작스런 기자 회견 취소에 송구스럽다며 고개를 숙이는 것으로 기자 회견을 시작했다.

기자 회견 내용은 반대측의 입장만을 수용한 것을 확인하는 수준에 그쳤다.

김 위원장은 "공론화의 핵심 가치인 진정한 공론화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반대측 요청을 겸허히 수용하고 대안은 모색하기로 했다"면서 "무선 RDD 방식으로 전국 단위에서 선정할 계획이며, 추가 모집 인원은 기존 참여 인원과 같은 5대 5 수준이다'라고 말하며 그 총 수는 300명 규모에서 유동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은 "공론화위는 반대측이 제기한 문제와 보완 사항을 대부분 수용하고자 했다"며 "일정과 관련해 반대측에서 내부적인 의견을 조율해 전달하기로 했다"고 향후 일정 조차 확정하지 못하고 반대측 입장만 수용한 것을 인정했다.

또 일정 문제를 두고 김 위원장은 "반대측이 시간 구애 받지 말고 중대한 사안이기 때문에 충분히 논의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정하지 말고 하자는 입장이고, 찬성측은 지연하는 것은 반대측에 끌려 다니는 것으로 받아 들일 수 없는 입장이다"라고 언급해 반대측이 사실상 시간 끌기에 나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역 시민 사회 단체와 일부 정치권의 반대에 빠진 월평 공원 민간 사업 추진은 도시 공원 일몰제가 실시되는 2020년 7월까지 해결도 장담할 수 없는 상태에 빠졌다.

특히 허태정 대전시장의 취임 첫 핵심 사업이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 공론화라고 볼 때 그의 앞으로 3년을 점칠 수 있는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