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기자 회견 직전 돌연 취소…선동 정치인·시민 단체 퇴출 요구도

▲ 이달 6일 월평 공원 잘 만들기 주민 추진 위원회는 대전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거짓말로 시민을 선동하는 정치인과 시민 단체의 퇴출을 위해 월평 공원 공론화에 관심을 가져 줄 것을 호소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 공론화가 이 사업에 반대하는 시민 단체에 끌려 다니기만 한다는 지적이다.

시민과 대전시를 외면하고 자신들의 주장만 관철하려는데 공론화 위원회가 중심을 잃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공론화위는 6일 예정돼 있던 기자 회견을 돌연 취소했다. 이해 관계자와 마지막 협의를 해 보겠다는 것이다.

마지막 협의 이해 관계자가 월평 공원 반대측으로 알려지면서 이미 판을 깨고 장외로 나가 버린 이들을 설득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는 볼멘 소리도 나온다.

이런 비판에도 불구하고 6일 오후 늦게부터 진행 예정인 월평 공원 공론화위 협의에서는 반대측의 공론화위 참여를 요청하고 협의점을 찾아 볼 예정이다.

그러나 이 협의에서도 구체적인 타협에 이르지 못할 경우 찬성측은 찬성측대로 또 반대측은 반대측대로 불만의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는 문제가 있다.

찬성측과 반대측의 이견은 이전부터 감지돼 왔다.

월평 공원 잘 만들기 주민 추진위에서는 이미 월평 공원 반대를 선동하는 정치인과 시민 단체의 퇴출을 요구한 상태다. 누가 적폐고, 청산의 대상인지 시민이 판단을 해달라는 호소도 했다.

반면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에 주도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정의당 대전시당은 6일 논평을 통해 대전시가 국토교통부 장기 미집행 공원 지방채 이자 지원 사업 미신청 이유를 밝히라고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 추진에 시각차를 드러냈다.

또 시민 단체는 시민 단체대로 이달 2일 공청회를 열고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 반대 논리와 명분을 쌓고 있는 상황이다.

이 과정에서 주민과 시민 단체·정치권이 각각 편을 나눠 대립하고 분열한다는데 가장 큰 문제가 있다.

사업 추진 당시 대전시의 일부 행정 미숙이 더해져 논란을 키운 것은 사실이지만,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점에서 일부 정치권과 시민 단체의 극심한 반발은 이해가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월평 공원 사례에서 드러나 듯 시민과 주민이 없는 시민 단체와 정치인, 정당의 모습은 스스로 권력에 빠진 것은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다.

시에 따르면 이달 7일 공론화위에서 기자 회견을 열어 앞으로 일정과 방향을 설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