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국회의원 보좌진이어 전직 대전시의원도 구속... 검찰 수사 관심 집중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을 둘러싼 지방선거 과정 금품요구 의혹의 불길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전직 국회의원 보좌진에 이어 전직 대전시의원까지 구속되며, 최종 검찰의 칼날이 어디로 향할 지와 사건의 인과관계에 관심이 쏠린다.

대전지검은 5일 지방선거 과정 금품요구에 연루된 혐의로 전직 대전시의원인 전모씨를 구속했다.

금품요구의 핵심으로 지목된 전직 국회의원 비서관 출신 변모씨가 구속된 지 사흘만에 이뤄진 일이다.

상황이 이렇게 흐르면서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선거 과정 금품요구 폭로로 촉발된 검찰 수사의 최종 칼날이 어디로 향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의원의 폭로 글에 명시돼 있는 변씨와 전씨에서 그치게 될지, 소위 윗선까지 번지게 될 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

특히 새롭게 구속된 전씨의 경우 그가 갖고 있는 지역 정치권내 입지와 인연으로 인해 다양한 관측과 해석을 자아내는 상황이다.

지역 유력 국회의원의 최측근으로 분류됨은 물론 현직 대전시장 선거에도 깊숙하게 관여해 또 다른 파장을 낳을 여지가 있다는 것이 이유다.

실제 전씨는 박범계 의원의 최측근으로 수년간 역대 대선 및 민주당 당 대표 경선에서 다양한 역할을 해왔다.

또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는 김소연 의원에게 사실상 지역구를 물려준 뒤, 허태정 대전시장의 당선을 위한 중추적 역할을 맡기도 했다.

김소연 의원의 금품 요구 폭로 직전에는 청와대 행정관으로 선임될 수 있다는 가능성까지 제기됐던 인사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전씨에 대한 검찰의 수사 향배에 따라 김 의원의 금품요구 폭로는 또 다른 파장을 몰고 올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 정치권 일각에서는 왜 굳이 전씨가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는지에 주목하는 시각도 적잖다.

소속 정당 강세 분위기에서 착실하게 지역 관리를 해 온 정치인이 선거를 앞두고 자신의 선거구를 내놓고 무관의 길을 택하는 것은 정치 생리상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특히 전씨의 경우 지방선거 막판까지 김소연 의원을 지지하는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등의 활동을 펼쳐와, 김의원의 폭로 이면에 모종의 내막이 있는 것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도 없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대해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전 의원이 왜 지방선거에 불출마를 했는지, 또 왜 박범계 의원이 김 의원을 발탁해 그의 지역구에서 시의원에 당선되게 했는지에 대한 인과관계가 궁금하다”며 “이 과정이 우선 밝혀져야 정치자금 요구 폭로의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