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 시기 등 해결 안 돼…대입 위한 편법 입학 등 우려도

▲ 이달 23일 대전시청 중 회의실에서 열린 대전시-대전시 교육청의 교육 행정 협의회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이 공공형 학력 인증 평생 교육 시설 설립을 책임지겠다고 약속하면서 예지 중고 사태는 일단락 됐다. 하지만 설립 시기는 확정해 발표하지 않아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약속한 예지 중·고 정상화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아직 환호는 이르다는 것이다.

이달 23일 열린 대전시와 대전시 교육청의 교육 행정 협의회에서 허 시장이 공공형 학력 인증 평생 교육 시설 설립을 책임지고 추진하겠다고 밝혀 예지 중·고 문제가 일단락되는 듯 했지만, 석연찮은 점이 있다는 지적에 따라서다.

우선 허 시장이 밝힌대로라면 예지 중·고를 학력 인증 시설로 설립하는 문제는 시 교육청이 책임져야 한다. 평생 교육은 대전시 업무이지만, 이를 벗어난 학력 인증 시설은 교육청 업무기 때문이다.

실제 허 시장은 시가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부지 역시 시가 책임지겠다면서 교육청은 설립 행정 절차와 리모델링을 맡는다고 시와 교육청의 역할 분담을 제시하기도 했다.

심지어는 설동호 교육감과 고등학교 사제 지간인 허 시장이 교육청의 어려움을 대신하는 것이라는 분석마저 뒤 따른다.

또 설립 시기를 못 박지 않으면서 예지 중·고 설립 추진 위원회와 다시 대립각을 세울 수도 있다.

추진위는 허 시장이 약속한 학력 인증 시설로 설립하는 것이 2021년까지는 실현돼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허 시장은 책임지고 추진하겠다면서도 그 시기를 확정해 밝히지 않아 논란의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특히 예지 중·고가 학력 인증 시설로 설립된 후 발생할 수도 있는 편법도 막을 장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예지 중·고는 여름·겨울 방학 없이 2년제로 운영되고 있는 가운데 학력 인증 시설로 설립돼 같은 방식으로 운영한다면 내신 등에서 잇점을 얻고 1년 빨리 졸업할 수 있는 장점에 이를 노리고 예지 중·고에 입학하는 경우를 배제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예지 중·고 홈페이지에 등록돼 있는 올 3월 기준 과정별 인가·편성 학급과 재적수 현황에서 고등학교 과정 260명 가운데 5.8%는 10대로 모두 15명이다.

이를 대안 학교 개념으로 볼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보면 10대의 입학이 불가능하지 않다는 점에서 대입을 위한 예지 중·고 입학이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