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총 파업 결의 후 파업 돌입…내년 연봉 기준 975만원 인상안 제시

▲ 24일 민주 노총 대전 지역 희망 노동 조합 대전 교통 약자 이동 지원 센터 지부는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총 파업 결의 대회를 열고 내년 연봉을 올해 보다 약 1000만원 올린 임금 인상안 관철에 나섰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교통 약자 이동 지원 센터(이하 센터)의 대전 복지 재단 위탁에 앞서 장애인 서비스 질 향상 보다는 종사자의 고용 안정이라는 우려가 현실로 다가왔다.

민주 노총 대전 지역 희망 노동 조합 대전 교통 약자 이동 지원 센터 지부(이하 노조)는 이달 24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총 파업을 결의하고, 파업에 돌입하면서 부터다.

노조 측은 대전시의 원칙 없는 임금 기준을 개선해 달라는 것을 명분으로 삼았다.

센터가 생활 임금 적용 사업장임에도 불구하고, 기본급이 최저 임금으로 저 임금에 허덕이고 있다는 것이다.

또 노조의 총 파업은 자신들의 지갑을 두껍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교통 약자의 이동 복지를 위한 투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노조가 파업을 어떻게 포장하더라도 결국 임금 인상이 목적이다. 연봉 기준 1000만원 가까운 금액을 올려달라는데 그 이유가 있다.

대전시에 따르면 노조의 임금 인상안은 평균 26% 인상이다.

세부적으로 살펴 보면 기본급의 경우 157만 3000원에서 194만원으로 23.3% 올리고, 연봉 기준으로는 3020만 3000원이던 것을 3995만 3000원으로 32.3%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금액으로 따졌을 때 기본급 기준 36만 7000원, 연봉 기준으로는 무려 975만원을 인상해야 한다.

노조의 주장대로 13년동안 동결된 임금을 사실상 소급해 달라는 것이 인상안에 그대로 담겼다.

반면 대전 복지 재단은 기본급의 경우 평균 10.9%를 인상해 174만 5000원, 연봉 기준 3453만원으로 14.4% 인상하는 것을 제시한 상태다.

파업 이해 당사자일 수 밖에 없는 장애인 단체는 이번 파업에 분노를 보내고 있는 실정이다.

대전 장애인 총 연합회는 의사가 환자를 볼모로 잡아 파업을 하는 것과 같고, 노조가 파업을 하면서 장애인을 핑계 삼지 않았으면 한다고 이번 파업에 공식 입장을 밝혔다.

중증 장애인이 건강이 촌각을 다툴 수도 있는데 노조가 이런 중증 장애인을 볼모로 삼는 것이 상식 밖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센터 종사자의 처우 개선에는 동의하지만, 공공 기관에서 센터를 위탁한다고 해서 노조가 임금까지 공기업 수준의 대우를 해달라는 것은 잘 못 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