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어구 투기 방지대책, 종합전처리시설 설치 등 정부에 건의키로

▲ 박정주 충남도 해양수산국장이 17일 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톨해 해양환경 종합대책을 마련해 발표하고 있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가 유령어업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한 해양환경 개선 종합대책을 내 놓았다.

17일 박정주 충남도 해양수산국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해양 침적쓰레기 제거를 포함한 ‘깨끗한 해양환경 만들기’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에서 충남도는 폐어구로 인한 유령어업으로 어획자원 고갈 등 어장 황폐화를 방지하기 위해 침적쓰레기 제거 및 발생량을 줄이는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염분 등으로 인해 소각업자의 외면을 받는 폐어구 등을 사업장쓰레기에서 생활폐기물로 전환할 수 있는 광역 종합전처리시설을 비롯 침적쓰레기 대응센터 설치 등 8건을 해수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도는 폐어구 등 해저쓰레기는 선박, 잠수 등 특수장비가 필요하며 처리에 생활쓰레기의 처리 비용보다 12배 이상 많은 비용이 소요되어 국가 차원의 기동대응체계의 확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도는 닻 자망어업으로 인한 침적쓰레기 처리를 위해 내년도 15억원을 투입, 태안군 지역 격렬비열도 주변 해역에 대해 600톤의 폐어구를 수거할 계획이다.

또 폐어구 정화사업 대상지역에 대한 어선과의 갈등을 막기 위해 2주간의 일시적 금어구역을 설정해 운영할 방침이다.

앞서 도는 100억원의 예산을 투입, 지난해 200톤 규모의 해양쓰레기 전용관리선을 건조해 도서지역, 절벽, 해안가 등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등 해양쓰레기 감소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박정주 해양수산국장은 “유령어업 해소로 해양생물 자원을 확보하고 어장 황폐화를 막아 어민 소득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며“폐어구등 침적쓰레기를 비롯한 해상쓰레기를 저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광역 종합전처리시설을 반드시 설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지난해 수해로 인해 서천바닷가 연안으로 떠내려 온 쓰레기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