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별 최대 7억 4000만원 지원…의무·선택 사업 신청 받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시민 주도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 서로가 신뢰하고 돕는 마을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자치구와 함께 하는 마을 공동체 생태계 조성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사업 추진을 위해 내년 본 예산에 총 사업비 21억 5500만원의 편성을 요구했고, 자치구 희망에 따라 의무 사업과 선택 사업 신청을 받아 심사를 통해 구별 최대 7억 40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의무 권장 사업은 중간 지원 조직 운영, 대전형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 민·관 소통 활성화 거버넌스 구축이다.

선택 사업은 공동체 지원 센터 공간 조성, 마을 공동체 역량 강화 사업 등이다.

특히 공동체 중간 지원 조직 운영 사업은 행정 기관과 시민 사이에서 시민 주도로 마을 공동체 활동과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민간 위탁과 구청 직영 방식 가운데 민간 위탁의 경우 인건비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또 공동체 지원 센터 공간조성 사업은 공동체 돌봄, 마을 도서관, 주민 사랑방 등 공동체의 소통 공간 조성을 희망하는 2개 자치구에 공간 조성 리모델링 비용과 시설 장비 구입비를 지원한다.

시는 이달 자치구 마을 공동체 생태계 조성 사업 신청을 받아 다음 달 사업 심의와 사업 대상 등을 선정하고 내년 초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