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 작업 잠정 중단 선언... "반대를 위한 반대 멈춰야" 여론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시민단체와 정의당의 시정 개입이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을 놓고 연일 ‘발목잡기’에 나서며, ‘반대를 위한 반대’를 멈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민단체와 정의당이 주축이 돼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을 반대하는 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저지 시민대책위원회 등은 8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월평공원 공론화 과정 참여 잠정 중단을 선언했다.

이들은 “공론화위원회는 대표성과 공정성을 무너뜨린 마구잡이식 시민참여단 모집에 책임져야 한다”면서 “공론화위원회는 10월말 종료에 집착한 부실한 운영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고 공론화 과정 참여 중단의 이유를 밝혔다.

이들은 또 “알고 있으니 실행하지 못하고, 의견은 들었으나 반영하지 않는 지금의 공론화위원회는 소임을 다했다”며 “지금의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는 공론화 과정의 파행을 책임지고 공론화위원회의 전면 재구성을 위해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와 정의당 관계자 등이 공론화위원회의 정당성을 문제 삼으며 공론화 과정 참여 잠정 중단을 선언했지만, 이를 보는 지역 사회 일각의 시선은 곱지 않다.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 반대 관철을 위해 공론화 과정 참여 잠정 중단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는 것.

지역 사회 일각에서는 시민사회 등의 월평공원 공론화 참여 중단을 사업 추진 발목잡기를 위한 일종의 ‘몽니’로 보고 있는 셈이다.

이 같은 기류는 사실 시민단체에서 자초한 바도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민간공원 특례사업 시작부터 합리적 대안 제시 없이 일방적 사업 추진 반대만 촉구하며 진실성에 대한 의심을 산 것.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시민단체와 정의당의 반대로 ‘시민 대 시민단체간 갈등’이 심화되자 이의 해결을 위한 민·관 협의체 구성됐었다.

이후 민·관협의체 구성에도 갈등이 사그러 들지 않자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여론 수렴 연구 용역을 맡은 한국 갈등 해결 센터가 등장했다가, 다시 허태정 시장 취임 후 공론화위원회까지 구성하게 됐다.

상황이 이렇게 흐르면서 민간공원특례사업 대상지 인근 주민들은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강하게 내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갈마아파트 주민은 “해도해도 너무한 것 같다. 민간공원 일몰제가 끝나면 시민 쉼터인 월평공원을 이용하지 못하게 될 수 있는 상황인데, 시민단체가 뭐라고 저렇게 하는 지 모르겠다”며 “어떻게든 결론을 내 장기적으로 시민쉼터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 시민은 “시민단체가 시민은 아니지 않느냐. 대전시도 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며 “시민단체가 공론화 잠정 중단을 선언한 이유가 시민참여단 모집을 휴대전화로 하지 않아서 그런다고 들었는데, 모든 걸 자기들 뜻대로만 하려는 것은 옳지 않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