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전국서 캠페인 진행 예정…UN 식료품·의약품 외 지원 제재 중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남북 화해·평화 무드와는 다르게 UN의 대북 제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의 날 행사에 북한 지원 캠페인이 포함돼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이달 22일 전국에서 동시에 진행하는 에너지의 날 행사에서는 절전 행동에 참여한 시민이 효율적으로 사용한 에너지 비용 만큼을 적립, 북한에 햇빛 발전소를 선물하자는 의미를 담은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문제는 UN의 북한 인도적 지원 가능 품목에 에너지 관련은 없다는데 있다.

UN의 북한 인도적 지원 가능 폼목에는 식료품과 의약품 등이 포함돼 있을 뿐이다.

UN이 금속류의 대북 지원을 금지하고 있는 가운데 햇빛 발전소가 태양광 발전인 것을 감안하면, 오히려 금수 품목에 가깝다는 해석도 나온다.

앞으로 언제 있을 지도 모르는 UN 대북 제재 해제에 앞서 사실상 북한을 지원하는 내용의 캠페인은 앞서도 너무 앞서 간다는 지적을 받는 이유다.

이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는 에너지 시민 연대에 따르면 북한에 햇빛 발전소를 선물하자는 캠페인은 대북 지원 사업이 아니며, 장기적·단계적으로 북한에 신재생·친환경 에너지를 지원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이름을 밝힐 수 없는 기관과 협의 중에 있다는 것이다.

또 북녘에서 에너지가 부족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관련 조사 역시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 캠페인이 목적을 위해 필요로 한다고 밝혀, 수단을 위해 목적을 정당화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 단체의 목적은 북한에 햇빛 발전소 지원이다.

이보다 앞서 1990년대 후반 한국 정부는 대북 지원 품목을 군사적 전용 가능성이 없고, 분배의 투명성이 자동 확보되는 품목 위주로 선정한 바 있다.

현재 북한은 심각한 에너지 난으로 최근 들어서 태양광 발전이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 진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