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 중구에서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RFID방식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처리기 추가 설치․운영에 들어간다고 21일 밝혔다.

RFID방식 음식물쓰레기 종량기는 세대별로 각자 버리는 양만큼 처리 수수료를 부담하는 방식이다.

무선주파수인식장치(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가 부착된 종량기에 RFID 카드를 대고 쓰레기를 버리면 무게에 따라 kg당 80원의 수수료가 산정된다.

이 방식은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처리 수수료 전체를 전 가구가 동일 분담하는 단지별 종량제의 형평성 문제를 개선하고 배출자 부담 원칙으로 음식물쓰레기 감량을 위해서 마련됐다.

지난해 지역 아파트 1개단지에서 시범으로 운영한 결과 연간 28.1%의 음식물 쓰레기 감량효과를 내며 주민 배출수수료 절감은 물론 구에서 부담하는 처리비용도 절감되어 1석2조의 효과를 거두었다.

구는 이번달부터 아파트 4개단지에 38대를 추가설치하고 장비사용 방법 등을 설명하는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며 주민의 긍정적인 반응과 쓰레기 감량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구 관계자는“음식물쓰레기 감량효과와 주거환경개선에 효과가 객관적 수치로 검증된 만큼 앞으로도 2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