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기구·정원 규칙 입법 예고…행정 추진 옥상옥 우려도 나와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공무원 조직을 버리고, 측근을 택하는 수순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20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시 행정 기구·정원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이달 27일까지 입법 예고한다.

이 개정안의 골자는 2~3급 상당 전문 임기제 공무원 채용과 5급 상당 특보 3자리 모두를 비서관으로 하는데 있다.

문제는 여기서 시작한다. 민선 6기에서 사실상 3급 인사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신설한 산업 협력 특별 보좌관을 이어 받지 않고, 민생 정책 자문관으로 채용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3급 상당인 민생 정책 자문관은 정원 외인 정책 결정 보좌로 채용 공고 없이 임용한다. 이 자리는 권선택 전 대전시장 측근인 A 씨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권 전 시장 재임 당시에는 일반 행정직 공무원을 산업 협력 특별 보좌관에 임용해 정체를 빚던 3급 인사에 숨통을 틔운 바 있다.

또 2급 상당에는 경제 과학 협력관을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시 기획조정실장과 같은 2급으로 그 위치와 역할이 어마어마한데 이 자리를 측근이 메우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그동안 시장 비서실 비서관이 1명이던 것을 경제·정무·여성 특별 보좌관 모두를 각각의 명칭을 다르겠지만, 비서관으로 해 총 4명의 비서관을 두기로 했다.

이런 상당 수 '어공'의 채용은 결국 행정 추진에 옥상옥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산다.

민선 들어 시장 측근의 이권 개입 논란은 물론, 승진 인사까지 개입했다는 설이 때마다 파다하게 터져 나왔다.

내부 고발자 없는 사실 확인이 어렵다는 조직의 특성에 따라 그 여부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논란이 됐던 일 가운데 일부는 사실로 받아 들여지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다.

특히 3급 인사 정체에 내부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허 시장이 측근을 임용할 경우 그 반발도 강도를 더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안 그래도 조직이 동력을 잃었다는 평가를 받는 민선 7기가 엎친데 덮친 격으로 정무직을 채용할 것인지 지켜 볼 일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