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 기관 채용 문제 도마…무책임 팽배 현상 자리 잡았다 평가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 산하·출연 기관 인사 문제가 청와대 국민 청원에 오르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대전시장이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근 청와대 국민 청원에는 대전 마케팅공사와 효 문화 진흥원 인사 문제가 비 상식적이라며, 바로 잡아 줄 것을 요구하는 청원이 제기 됐다.

우선 이달 6일 마케팅공사는 일반직 7급 기록물 관리 운전원 채용 공고에서 그 자격을 기록 관리 전문 요원 자격을 요구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기록 관리 전문 요원 자격은 기록 관리 석사를 마치던가, 역사학 또는 문헌정보학 학사 후 기록 관리 교육원을 1년 수료한 다음 자격 시험에 합격해야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공사의 이번 공개 채용이 운전원으로 우선 채용한 후 다른 직렬로 전환 배치하기 위한 우회 채용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우회 채용은 특혜 시비를 불러 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산다.

효 문화 진흥원은 채용 비리로 홍역을 치룬 끝에 또 다시 채용이 문제가 됐다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한다.

지난 달 24일 진흥원은 채용 공고를 통해 1급 사무 처장 채용 계획을 발표했다.

문제는 진흥원이 지난 해 신규 직원 채용 과정에서 비리 의혹에 따라 경찰 수사를 받았고, 올 1월 진흥원 원장과 관계자 등이 불구속 입건돼 아직 명확하게 채용 비리가 밝혀지지 않았는데도 채용이 진행형이라는데 있다.

이런 상황에서 원장을 제외하고 가장 고위직인 1급 처장을 채용한다는 것은 비 상식적이라는 주장을 일부에서 한다.

이처럼 대전시 내부 문제가 내부에서 해결되지 않고, 청와대 국민 청원으로 가는 것을 두고 시의 자정 능력이 다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문제가 있다고 시에 제보를 해도 구렁이 담 넘듯 없던 일이 돼 바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청와대 국민 청원에 글을 올린다는 풀이다.

결론은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으려 하는 공직 문화가 대전시에서는 일시적이 아닌 하나의 현상이 됐다는 쓴소리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