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대전시 용역 착수 보고회…10월 장사 종합 단지 후보지 주민 설명회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민 10명 가운데 7명은 장사 시설은 필요하지만, 내 집 앞에 조성하는 것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대전시는 보건복지여성국 회의실에서 대전시 장사 시설 수급 중장기 계획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장사 시설 수급 중장기 계획은 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해야 하는 법적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장사 시설의 수급 계획을 기본으로 수요자 중심의 원 스톱 장례 절차 추진을 위해 현행 이원화된 장사 시설을 한곳에 조성할 수 있도록 장사 종합 단지 최적 후보지 선정을 포함하고 있다.

시는 장사 단지 추진에 따른 시민 요구 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이달 4일부터 10일까지 장사 문화의 시민 의식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번 착수 보고회에서 수급 계획 과 장사 종합 단지 조성 방안 방향을 도출했다.

시민 의식 조사 결과 가운데 본인이 희망하는 장례 방법으로는 화장이 65.9%를 차지하며,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 희망자의 경우 유골은 자연장, 봉안당, 산골 순으로 유골 처리선호도를 보여 봉안당 뿐만 아니라 자연 장지 확충의 필요성이 확인됐다.

특히 대전에 장사 종합 단지를 추가 설치하는 것에 응답자 84.7%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응답자의 거주지 인근 지역에 설치하는 질문에는 72.2% 반대하는 것으로 응답했다.

이는 장사 시설이 필수적인 사회 기반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정서적인 측면에서 여전히 기피 시설임이 확인된 것으로 장사 종합 단지 조성의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장사 수급 중장기 계획 용역은 올 6월 착수했으며, 9월 중간 보고회, 11월 완료 보고회를 거쳐 12월 쯤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현 추모 공원을 포함해 4개 지역을 비교·평가해 장사 종합 단지 최적 후보지를 선정한다.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후보지의 주민 설명회를 올 10월 쯤 개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