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카니발 렌터가 출고…시민 참여에 새차 필요 따져볼 문제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유성구청장 재임 때와 마찬가지로 관용차를 신차로 구입하는데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제 버릇 남 주기가 이렇게 어려운 것이다.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달 하순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자 인수 위원회에서 민선 7기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을 추진하고, 대전 지역 방방곡곡을 발로 뛰는 행정 구현을 위한 관용차 교체를 요구해 승합차인 카니발을 3년동안 임차하기로 했다.

한달 임차료는 94만 9000원이며, 연간 1140만원 씩을 투입해야 한다. 3년의 계약 기간을 감안할 때 2021년 하반기에는 또 다른 차량의 임차를 예상해 볼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시는 2015년 권선택 전 대전시장 당시 구입한 시장 전용 관용차인 에쿠스는 부재 해제용으로 사용하고, 2014년 구입한 역시 시장 전용 관용차인 체어맨은 업무용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2007년 구입한 시장 전용 관용차는 이번에 폐차할 계획이다.

허 시장의 신차 사랑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유성구청장 때도 2번이나 꼼수를 부렸다. 이미지 정치의 폐단으로 볼 수 있다.

2012년 6월 유성구 회계정보과는 구정 환경 순찰 운영 관용 차량으로 3500만원을 들여 스타렉스를 카니발로 교체했다. 또 320만원 가량을 투입해 차량 내부 일부를 교체하기도 했다.

차량의 관리 전환도 않은 채 구 회계정보과의 순찰 목적 관용차를 당시 허 청장의 의전 차량으로 전용해 물의를 빚었다.

또 같은 해 10월에는 유성구청장 관용차인 오피러스를 매각하고 하이브리드 차량 구입을 검토하다가 거짓말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당시 유성구는 관용 차량 관리 규칙의 에너지 절약 시책 등에 따라 차량 교체가 가능하다는 점을 들어 관용차인 오피러스를 하이브리드 아반떼로 교체 구입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

그러나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유성구가 청장 관용차 교체 검토 배경으로 내세우고 있는 정부 에너지 절약 시책에 따르는 것은 시행령인 관용 차량 관리 규정을 준용한 지자체의 규칙에 따라야 한다면서도 관용차 교체가 가능한 7년 12만km 2개 요건을 모두 갖춘 이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2012년 당시 유성구에서는 행안부의 유권 해석에 따랐다고 해명했지만, 결국 이는 사실과 달랐다.

문제가 됐던 시기에 허 청장은 목적 외로 구입한 카니발과 오피러스, 구 직원과 함께 사용했던 소렌토 등 모두 3대의 의전용 차량을 굴렸다.

특히 렌터카로 시장 관용차를 구입한 것은 의회 승인을 피하기 위함이라는 지적이다.

시가 관용차를 직접 구입 때는 의회에 예산 사용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임차인 경우 이런 절차를 거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기존 시장 전용 의전 차량이 2대나 있는데도 카니발 임차를 수의 계약했다는 점은 이해가 어렵다. 수의 계약은 긴급한 행사, 그 밖의 이에 준하는 경우로 입찰에 부칠 여유가 없는 경우가 해당한다.

결론적으로 계약을 서두르기 위해 수의 계약을 했다는 것으로 미뤄 볼 수 있다.

인수위가 구체적으로 왜 의전 차량을 새롭게 구입을 요구했는지 모르겠지만, 마음만 있다면 경차로도 얼마든지 지역 방방곡곡을 다닐 수 있다.

시민이 참여하는 행정에 반드시 카니발이 필요한 것인지는 따져볼 문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