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 2시 30분,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 시티저널 유명조 기자 ] 글로벌 밋업 Genesis C.A.T 일환 도쿄 밋업에 이어 두 번째 개최 블록체인을 통한 전 세계적인 자원의 연결과 보편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Genesis C.A.T 글로벌 밋업의 두 번째 이벤트가 한국에서 개최된다.

17일 일요일 오후 2시 30분부터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개최되는 이번 서울 밋업은 Block Cloud, Recycling Regeneration Chain(RRChain), Esports Chain, Charter,Engine Automotive Industry First Chain, Proton,Contentos, DACC, HashFuture등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프로젝트가 공개되어 세계적인 수준의 블록체인 관련 기술 및 제품의 현주소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5월 28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첫 번째 밋업의 성공적인 개최 이후 서울에서 개최되는 이번 밋업은 총 9개의 프로젝트가 소개될 예정으로 해당 프로젝트의 CEO가 직접 참석하여 프로젝트의 내용과 가능성,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서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 및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알리고 교류하는 자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에 소개되는 프로젝트는 Block Cloud, Recycling Regeneration Chain(RRChain), Esports Chain, Charter,Engine Automotive Industry First Chain, Proton,Contentos,DACC,HashFuture 등 총 9개 프로젝트로 중국에서 가장 큰 자본 중의 하나인 Genesis Capital이 주관하는 글로 벌 밋업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공개 예정인 프로젝트의 면면은 다음과 같다. Block Cloud, Block Cloud는 수십억 개에 달하는 각 디바이스 간의 병목 현상, 그리고 디바이스의 대부분이 모바일 형태라는 점으로 인해 사물인터넷 도입이 향후 힘겨운 과제에 직면할 것이라는 예상 아래 사물인터넷을 블록체인과 서비스 중심 네트워킹(Service-Centric Networking, SCN)의 조합을 연결하고 보호해야 한다는 개념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프린스턴, 칭화대 등 여러 국가의 연구자로 구성된 프로젝트 연구진은 스마트 헬스케어, 자율 운전 차량, 드론 및 기타 센서 기반의 기술이 비즈니스 모델로서 현실화 될 수 있기 위해서는 빈약한 연결성, 떨어지는 확장성, 신뢰의 부재와 약한 보안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하며 그에 상응하는 모델로 Block Cloud를 제안하고 있다.

Recycling Regeneration Chain 프로젝트는 자체 퍼블릭 체인을 소유하고 있는 탈 중심화 글로벌 거래 플랫폼으로서 P2P 네트워크를 통해 컴퓨터, 휴대폰 등 연산이 가능한 모든 단말 장치와 연결하여 네트워크 상에서 연산을 공급하는 측과 수요 측 사이에서의 빅 데이터 분석, 그래픽 처리 등 다양한 분야의 연산을 가능하도록 할 수 있는 체계를 제안하고 있다.

E-Sports Chain의 경우 전 세계 E-Sports 비즈니스에서 게임의 가상자산 거래 플랫폼, E-Sports 시합 예측 플랫폼 등을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함으로써 E-Sports 영역에서의 가치 교환에 대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할 예정이다.

네번째로 소개 예정인 Charter 프로젝트는 “분포식 비즈니스 마인드”를 청사진으로 분포식 회계, 스마트 계약, 하드웨어 지갑 등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주식의 지분과 옵션 행사의 권리에 대한 유통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

Charter를 통해 기업은 지분과 옵션의 거래 주기를 대폭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비용의 절약이 가능하며 선물옵션의 이익 또한 원활하게 유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ngine Automotive Industry First Chain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술로 구축된 자동차 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로서 임의로 변경이 불가능한 자동차의 디지털 기록을 구축하여 사용자에게 자동차 데이터 조회, 상황 추적, 자동차 가치 평가, 자동차 관련 금융 등 원가에 대한 무한 신뢰를 제공하는 퍼블릭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자동차 데이터 생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Proton 프로젝트는 기술 혁신에 기반한 새로운 생태 모델로서 블록 체인 기술과 장점을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 적용하여 디지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인식되는 UID(Unified Identity)의 응용과 UID를 통한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제안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Contentos 프로젝트는 분산된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고 제작자, 사용자, 투자자 등이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 영역에 대한 가격 및 주식을 통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콘텐츠 소비자의 프로모션, 배포, 평가 및 운영에 대한 기여도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보상되기 때문에 많은 수의 롱테일 사용자가 해당 생태계 내에서 활동적인 기여자로 변화할 수 있다는 제안하고 있다. 

DACC는 미디어 업계에서 콘텐츠 및 사용자 권한 관리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세계 최초의 분산권한관리 콘텐츠 체인이다. 콘텐츠 및 미디어 분산 응용 프로그램용 개발자 표준 라이브러리 및 표준 템플릿뿐만 아니라 완전한 분산 파일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온라인 콘텐츠 및 미디어의 공개 블록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HashFuture는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으며 디지털 자산 소유 및 교차적으로 이루어지는 자산의 전송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로토콜 계층/기술계층/응용 프로그램 계층의 구조를 채택하여 블록 체인에 완전히 새로운 3차원 원스톱 디지털 자산 확인 플랫폼을 제안할 예정이다.

서울 밋업을 주관하는 Genesis C.A.T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이 가상화폐와 동일하게 인식되어 기술의 중요성과 가능성이 평가절하되는 상황이 매우 안타깝다면서 이번 서울 밋업을 통해 한국의 일반 대중과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들에게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및 비즈니스 모델과의 접목을 통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관계자와의 Q&A, 다양한 에어드롭 코너도 함께 마련되어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