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기초의원 총 정수 63명, 민주당 38명 한국당 25명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지역 6.13 지방선거가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끝난 가운데, 지방의회 권력마저 민주당이 장악하게 됐다.

대전시의회 전 의석(지역구19석) 석권 대전 5개구 제8대 기초의회 또한 민주당이 다수당을 차지하면서 완승으로 마무리된 것이다.

우선 대전 동구의회의원 정수는 11명(비례 대표 2명 포함)  4개 선거구에서 모두 1등으로 차지했고 3인을 선출하는 동구 다 선거구의 경우 두명을 당선시키는 등 제8대 동구의회 구성은 민주당 소속 6명, 자유한국당 소속 5명으로 민주당이 다수당으로서 제7대 의회 구성과는 정 반대의 현상을 보였다.

대전 동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당선자는 ▲가선거구 황종성 ▲나선거구 성용순 ▲다선거구 박민자 강화평 ▲라선거구 이나영 ▲비례대표 신은옥 당선자 등 6명이다.

자유한국당 소속 당선자는 ▲가 선거구 오관영 ▲나선거구 강정규 ▲다 선거구 박철용 ▲라선거구 박영순▲ 비례대표 유승희 당선자 등 5명이다.

중구의회의 경우 의원정수 12명(비례대표2명포함)으로 민주당은 3명을 선출하는 가선거구와 라선거구에서 두명의 당선자가 나와 7명(비례대표1명포함), 반면 한국당은 각 선거구에서 간신히 각각1명씩 5명(비례대표1명포함)이 당선됐다. 중구의회 또한 동구의회와 마찬가지로 민주당이 다수당이 됐다.

민주당 소속 당선자는 ▲가선거구 정옥진 육상래 ▲나선거구 박찬근 ▲다선거구 안선영 ▲라선거구 정종훈 서명석 ▲비례대표 윤원옥당선자등 7명이다

한국당 소속 당선자는 ▲ 가선거구 김연수 ▲나선거구 이정수 ▲다선거구 김옥향 ▲라선거구 안형진 ▲ 비례대표 조은경 당선자등 5명이다.

서구의회의 경우 6개 선거구에 의원정수가 20명(비례대표2명 포함)으로 각 정당 당선자 분포를 보면 민주당이 전 선거구에서 가번과 나번을 당선시키면서 13명(비례대표1명포함)이 당선 됐다. 이에 반해 한국당은 각 선거구에 1명씩 당선돼 7명(비례대표1명포함)으로 제8대 서구의회 구성은 13대 7로 민주당이 월등이 앞서는 다수당이 됐다.

민주당 소속 당선자는 ▲가선거구 김영미 최규 ▲나선거구 전명자 조규식 ▲다선거구 강정수 윤준상 ▲라선거구 정능호 서다운 ▲마선거구 김신웅 김창관 ▲바선거구 이선용 방차석 ▲비례대표 손도선 당선자등 13명

한국당 소속 당선자는 ▲가선거구 박양주 ▲나선거구 조성호 ▲다선거구 정현서 ▲라선거구 김경석 ▲마선거구 강노산 ▲바선거구 이한영 ▲ 비례대표 서지원 당선자등 7명이다.

유성구의회는 4개 선거구로 의원정수 12명(비례대표2명)이다. 민주당은 유성구 또한 3명을 선출하는 선거구에 가번과 나번이 당선 되면서 7명(비례대표1명포함)의 당선자가 나왔고, 한국당은 각 선거구에 1명씩 5명(비례1명 포함)으로 체면유지하는데 그쳐 민주당이 제7대 의회에 이어 제8대 유성구의회도 다수당 자리를 차지했다.

민주당 소속 당선자는 ▲가선거구 김관형 ▲나선거구 황은주 인미동 ▲다선거구 김연풍 하경욱 ▲라선거구 이금선 ▲비례대표 최옥술 당선자등 7명이다.

한국당 소속 당선자는 ▲가선거구 김동수 ▲나선거구 송봉식 ▲다선거구 윤광준 ▲라선거구 이희환 ▲ 비례대표 윤정희 당선자등 5명이다.

대덕구의회 (의원정수 8명, 비례대표1명 포함)또한 제7대 의회에 이어 제8대 대덕구의회도 민주당이 다수당을 차지했다.

민주당 소속 당선자는 ▲가선거구 김태성 ▲나선거구 서미경 ▲다선거구 박은희 이경수 ▲ 비례대표 이삼남 당선자등 5명이다.

한국당 소속 당선자는▲가선거구 오동환 ▲나선거구 김수연 ▲다선거구 김홍태 당선자등 3명이다.

이렇듯 대전지역 5개 구 기초의회 조차 민주당이 다수당을 차지하면서 같은 당 소속  구청장의 정책추진에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