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청년정책은 청년이 직접 결정하도록 하겠다.”

“청년사관학교를 세워 청년의 자생력을 높이겠다.”

자유한국당 박성효 후보가 내놓은 지방선거 승리 후 청년 정책의 기본 방향이다.

박 후보는 지난 17일 중구 은행동에서 가진 청년들과의 간담회에서 청년과 소통하며 이 같은 구상을 밝혔다.

간담회에는 대전 청년 해보슈 협동조합, 대전 청년커뮤니티 연합 등 회원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청년정책과 관련한 다양한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청년은 “청년들은 진로고민으로 휴학과 휴직을 많이 한다”며 “청소년처럼 청년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참가자는 “다양한 청년 공간이 필요하다. 서울시처럼 24시간 운영하는 공간이 곳곳에 설치됐으면 좋겠다”고 요구했다.

청년들은 간담회에서 ‘청년활동 관련 기관의 전문성 및 운영능력 미흡’ 등에 대한 지적과 함께 ‘문화기획자 양성 정책 필요’, ‘창업시 사무실 임대료 지원 확대’ 등을 강조했다.

박 후보는 “우리 세대 청년문화는 통기타, 장발 등 ‘낭만’의 단어였지만, 요즘은 청년실업, N포 세대 등 ‘슬픈’ 단어”가 되었다며 청년문제에 깊은 공감을 표현했다.

이어 당선되면 민선 7기 대전시에서는 청년정책 예산 수립 시 청년이 참여, 결정케 하는 이른바 ‘청년정책 당사자 결정 방식’으로의 정책 전환을 약속했다.

박 후보는 “청년들에게 단순한 퍼주기식 지원책은 자생력을 저하시킬 뿐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면서 “청년들이 충분한 경험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청년사관학교’를 설립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박 후보는 최근 민선7기 청년정책 공약으로 ▲지역인재 할당제 ▲(가칭)대전청년미래재단 ▲(가칭)대전공공혁신펀드 조성 ▲대전스타트업타운 조성 ▲희망아파트 건설 청년층․신혼부부 우선공급 ▲청년 임차인 보호제도 강화 및 ‘세대 협력형 룸쉐어링’ 추진 ▲폐공장․폐점포 등 폐공간을 활용한 예술공간 조성으로 청년문화 인프라 확충 ▲대전시장배 대학 경진대회(문화예술‧스포츠‧창업아이템 등 분야별) 개최 등을 제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