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선 장애인 연대 성명…허태정 병역 의혹부터 해명 지적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더불어 민주당 대전시당이 17일 장애인 단체에서 '장애인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는 직격탄을 맞았다.

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의 발가락 결손 병역 의혹에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의 진실 규명 퍼포먼스를 '장애 조롱'으로 비판한 직후 벌어진 일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 대전시당은 장애인 권익 증진은 외면하며, 정당한 인물 검증 요구를 네거티브로 규정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자초하는 처지가 됐다.

대전 지역 66개 장애인 단체로 구성된 2018 지방 선거 대전 장애인 연대는 '장애인을 외면한 민주당은 각성하라. 군 복무 기피 의혹을 밝히고, 장애인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장애인 연대는 "민주당은 장애인을 시혜적 동정으로 생각하고, 필요할 때는 정치적 발언으로 민심을 얻으려 하다 정작 필요 없을 때는 비례 대표 후보자 신청 공고 전부터 장애인을 비례 대표 경선 룰에 배제시킴으로서 농락하고 있다"며 "(민주당은)7만 2000 장애인, 22만 장애인 가족을 철저하게 짓밟았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우리는 오만방자한 민주당 대전시당에 장애인 당사자와 단체를 욕보이지 말고, 허태정 후보의 병역 의혹 사실 여부를 명백히 밝히고, 장애인을 정치적으로 발언하는 것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장애계를 외면한 처사에 대해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단체의 이 같은 성명은 민주당 대전시당이 자유한국당의 병역 기피 의혹 규명 촉구 행사에 비판을 가한 것과 같은 시간대 이뤄지며, 민주당의 입장을 더욱 곤궁하게 했다.

민주당이 장애를 고리로 자유한국당에 공세를 가한 상황에서, 직접적 당사자인 장애인 단체가 나서서 한국당의 입장에 동조하며 민주당을 비판하는 웃지 못할 촌극을 연출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논평을 통해 한국당의 의혹 규명 촉구를 어린아이 젖 달라고 떼쓰는 것과 다를 바 없다와 명백한 허위 사실에 편승한 정치 쇼라며 과격한 언어로 비판했지만, 장애인 단체의 '장애인 정치적 이용 금지'로 체면만 구겼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