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대전 동구는 지난 2월 5일부터 68일간 실시한 2018년 국가안전대진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은 교량, 터널, 다중이용시설, 급경사지 등 1415곳을 대상으로 공무원, 민간관리 시설주체, 민간전문가 등 연인원 1412명이 참여한 가운데 심도 있는 점검을 실시했다.

특히 올해는 점검에 대한 책임성 부여를 위해 ‘안전점검 실명제’를 도입하였으며, 향후 국가안전대진단 점검결과를 공개하여 시설 이용자가 안심하고 시설 활용을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점검 결과 대부분의 시설은 전반적으로 양호하였으며, 비상구 주변 물건 적치, 노후 소화기 비치 등 경미한 위법 사항이 발생한 38곳에 대해서는 현지시정 조치하였으며, 철근부식, 누수발생, 콘크리트 균열 등 보수·보강이 필요한 55곳은 조속한 후속조치를 마련할 방침이다.

공공시설의 경우 특별교부세 등을 통해 예산을 확보하여 보수·보강을 완료하고, 민간시설에 대해서는 지적사항 조치완료시까지 보수 촉구 및 예산지원 방안 강구 등 지속적으로 사후관리 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시설물의 노후·대형화로 우리 주변 곳곳에 위험요소가 많아 안전점검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이 안전에 대한 주민의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