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주민 ETRI 앞서 집회…주민이 시민 단체 비판 갈등 봉합 쉽지 않을 듯

▲ 23일 대전 매봉 근린 공원 특례 사업 추진에 찬성하는 주민들이 한국 전자 통신 연구원(ETRI)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 사업 추진에 반대해 온 ETRI를 강하게 비판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 도시 공원 위원회가 이달 22일 매봉 근린 공원 특례 사업을 조건부 통과시킨 가운데 이 사업이 민-민 갈등으로 확산 조짐을 보이면서 우려를 사고 있다.

23일 매봉 공원 특례 사업 찬성 주민들은 한국 전자 통신 연구원(ETRI)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 사업을 지속적으로 반대해 온 정치권과 시민 사회 단체, ETRI 노동 조합을 싸잡아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공원을 조성하면 주민 주거 환경이 나아지는데도 이를 반대하는 대전시 의회 의원, 시 의원 예비 후보, 대전시장 예비 후보, 정당인, 환경 단체, 노조 위원장은 실제 거주하지 않으면서도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제각각 자기의 이기심을 채우기 위해 매봉 공원 조성을 반대하고 거짓을 일삼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ETRI는 기자 회견에 참석한 주민을 쫓아내고 진실을 왜곡하는 허위 사실·사진을 유포하는 등 밀실 기자 회견을 열었다고 ETRI에 분노를 나타냈다.

ETRI를 향한 분노는 '개가 주인을 물어 버린 격'으로 볼 수 있을 만큼 격앙돼 있다.

이들은 국민 세금으로 운영하는 정부 출연 연구원 가운에 일부 연구원이 갑질을 하고, 무책임하게 근린 공원을 자신의 소유로 착각해 공원 개발에 반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를 위해 ETRI가 지방 언론을 허위 사실로 장악했다고, 이는 곧 언론 행태에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더불어 대전시가 취지에 맞게 주민이 이용하기 편리한 공원을 만들어 준다는데 국민 세금으로 녹을 받는 연구원이 행정을 하고 정치를 하냐고 따졌다.

특히 다수의 이름으로 매봉 공원 특례 사업을 반대하는 기관 가운데 과연 책임을 질 수 있는 기관은 어디며, 죄와 책임을 나눠질 요량이 아니라면 책임질 수 있는 기관만이 반대하라고 강조했다.

이는 매봉 공원 특례 사업이 알려진 후 지속적으로 반대해 온 ETRI를 겨냥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상황이 이처럼 복잡한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오지랖 넓게도 민주평화당 김경진 의원(광주 북갑)은 보도 자료를 통해 대전시는 졸속 행정을 멈추고 시민 의견에 귀 기울여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지역 정치권이 장기 미 집행 도시 공원 개발에 신중함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다른 지역 국회의원이 분란의 여지를 남긴 셈이다.

매봉 공원 특례 사업이 아파트는 줄이고, 공원 면적을 확대하는 것으로 도공위를 통과했는데도 주민 반발이 이어졌다는 가장 큰 문제점을 드러냈다.

찬성 측 주민 의견이 격한 표현으로 나타났다 해도 그동안 매봉 공원 조성에 반대해 온 ETRI와 정치권 등을 지목해 비판했다는데 심각성이 있다.

이와 함께 이들과 연대해 반대해 온 환경 단체 등 시민 사회 단체에도 주민이 칼 끝을 겨눴다는 점에서 민-민 갈등은 쉽게 봉합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