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연구팀 실험서 확인…행동·습관 조절 기술 개발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소유욕을 관여하는 뇌 신경 회로가 KAIST 연구팀에서 발견했다.

KAIST 생명과학과 김대수, 기계공학과 이필승 교수 연구팀은 전시각중추(MPA)라 불리는 뇌의 시상 하부 가운데 일부가 먹이를 획득·소유하려는 본능을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밝혔다.

또 전시각중추 신경을 활용해 동물의 행동과 습관을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한 쥐에게는 장난감을 갖고 놀게 하고 다른 쥐는 따로 물체를 주지 않은 뒤 뇌를 분석했다. 이 과정에서 MPA 신경 회로가 활성화됨을 발견했다.

그 후 광 유전학을 이용해 빛으로 MPA를 자극하자 물체 획득을 위해 실험체가 집착하는 이상 행동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MPA 신경이 수도관 주위 회색질(PAG)로 흥분성 신호를 보내 행동을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규명해 연구팀은 이것을 MPA-PAG 신경 회로라 이름 지었다.

특히 연구팀은 MPA가 물건의 집착과 소유욕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밝혀낸 뒤 이를 조절하는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생쥐 머리 위에 물체를 장착해 눈 앞에서 좌우로 움직일 수 있도록 무선으로 조종하고 MPA-PAG 신경 회로를 자극해 생쥐가 눈 앞 물체를 따라가도록 한 것이다.

이 것은 고등 동물인 포유류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조종한 기술로 연구팀은 미다스(MIDAS)라고 명명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