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경쟁 과열로 공모 중단…철도 박물관 유치 20대 총선 대전 지역 공약

▲ 2016년 5월 3일 대전시는 고 김재현 기관사 동상이 있는 대전역 호국 철도 광장에서 국토교통부가 건립 추진 중인 국립 철도 박물관 대전 유치 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하고 유치 의지를 다졌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 충북 오송, 경기도 의왕 등 지방 자치 단체의 경쟁 과열로 공모를 중단한 국립 철도 박물관의 의왕 설치를 규정하는 원 포인트 법안이 더불어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이 발의해 지방 선거를 앞두고 논란이 되고 있다.

의왕시를 지역구로 하는 민주당 신창현 의원은 지난 달 26일 국립 철도 박물관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법안은 한국 철도공사가 의왕시 월암동에 운영 중인 철도 박물관을 국립 철도 박물관으로 승격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현재 입법 예고가 진행 중이며, 이달 14일까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친 후 국회에서 법안을 의결할 경우 이 법에 따라 의왕시에 국립 철도 박물관을 설치한다.

이 법안에는 같은 당 남인순(서울 송파 병)·서영교(서울 중랑 갑)·권미혁(비례)·문희상(의정부 갑)·유승희(서울 성북 갑)·송기헌(원주 을)·노웅래(서울 마포 갑)·윤후덕(파주 갑)·심재권(서울 강동 을) 의원 등이 공동 발의했다.

6·13 지방 선거를 불과 약 90일 앞둔 시점에서 민주당 수도권 의원들이 주축이 돼 국립 철도 박물관법을 발의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음으로 양으로 같은 당 지방 선거 출마 후보자를 법안으로 도우려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런 식의 법안 제정이라면, 특별법으로 다시 국립 철도 박물관 입지를 바꿀 수 있다는 비난마저 나온다.

반면 대전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국립 철도 박물관 대전 유치와 관련 꿀 먹은 벙어리 마냥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국립 철도 박물관 대전 유치가 민주당의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대전 지역 공약이기도 한데도 그렇다다.

대전시는 2016년 국립 철도 박물관 건립을 위해 오송 의왕과 치열한 유치전을 벌였다.

당시 시는 대전이 1905년 경부선 개통과 함께 발전한 철도 도시며, 한국철도공사와 한국철도시설공단 본사가 위치한 철도 산업의 중심지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 철도 관사촌·대전발 0시 50분 등 철도 문화 유산과 철도 문화 콘텐츠가 풍부하고 국토의 중심에 위치한 교통의 요지라는 점을 꼽았다.

이와 함께 18대 대선 공약 사항인 대전역 인근 철도 문화 메카 조성의 실현이 필요하다는 점을 국립 철도 박물관 설립 당위성으로 삼기도 했다.

그러나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가 공모 중단 후 국립 철도 박물관 건립에 침묵을 지키면서 답보 상황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