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장사 종합 단지 조성 계획…2004년부터 현재까지 제자리 걸음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도시 여건 변화와 민원 대처에 미흡해 100억원대 예산만 날리게 됐다.

시는 지역 사망 인구가 증가하고 미래 장사 수요에 대비, 장례 모든 과정을 원 스톱 처리할 수 있는 장사 종합 단지 조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과거 실폐 사례를 반면교사로 기본 계획 수립과 함께 사회적 합의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시에 따르면 2030년까지 장례식장과 화장장, 봉안당, 자연 장지 등 장사 종합 단지를 조성할 계획으로 이달 중 용역을 발주해 사업 대상지와 규모, 사업비 등을 산출하기로 했다.

늦어도 올 9월까지는 장사 종합 단지 기본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기본 계획이 수립되면 2004년의 과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시민 의견 수렴과 공청회, 토론회 등 사회적 합의를 거쳐 최적의 입지를 선정한다는 계획을 세워 놓고 있다.

실제 시는 2004년 장사 종합 단지 조성을 추진했다가 사회적 공감대 형성 미비로 사업 추진을 중단했다.

문제는 2011년 약 8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정수원에 화장로 10기 등 리모델링 사업으로 현대화를 추진했다는데 있다.

이 당시 인근 주민 반대와 이전 촉구 민원으로 2013년까지 이전을 약속하고 사업을 추진했지만, 5년이 지난 지금에도 달라진 것 없이 제자리 걸음 중이다.

도시 여건만 봐도 정수원 바로 옆으로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이 예고돼 있고, 건너 편에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있는 상태다.

심지어는 갑천 친수 구역 개발 사업으로 대규모 주택 단지가 들어선다.

시가 2004년부터 지금까지 이런 변화를 예상하지 못했다는 것은 업무 태만과 다름 아니라는 지적을 받는 이유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