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안전·편안한 명절 위해…생활·안전 분야 8개 대책반 가동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설 연휴를 맞아 시민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의료, 교통, 청소 등 생활 편의 분야와 가축 방역, 소방, 재난·재해 등 안전 분야를 비롯한 시정 모든 분야의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이달 15일부터 18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종합 상황실을 중심으로 의료·식중독, 가축 방역, 교통·제설, 청소·환경, 소방, 상수도, 재난·재해 등 8개 대책반을 가동해 하루 약 80명, 전체 기간 약 330명이 비상 근무를 실시하도록 했다.

또 11곳의 응급 의료 기관에서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하고, 병·의원 262곳이 당직 진료 체계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휴일 지킴이 약국 326곳이 연휴 동안 문을 연다.

설 연휴 응급·당직 의료 기관은 시·자치구 홈페이지 또는 보건복지부 콜 센터(129)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충원, 추모 공원 등의 상습 교통 정체 해소를 위해 시내 버스 102, 107, 501, 52, 21번 등 5개 노선을 증차하고, 추모 공원을 오가는 한시적 노선인 20번을 신설하는 등 대중 교통 이용 편의를 도모하기로 했다.

깨끗한 설 명절을 만들기 위해 연휴 기간 중에도 종량제 봉투와 음식물 쓰레기는 정상적으로 수거하도록 하고, 휴무인 이달 17일과 18일에도 특별 기동반을 운영해 생활 쓰레기 처리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특히 조류 인플루엔자(AI) 유입 차단을 위해 24시간 비상 연락 체계와 초동 방역 체계를 위한 방역 상황실을 지속 운영하고, 설 연휴 전후인 이달 12일과 19일을 축산 시설 일제 소독의 날로 지정해 대대적인 소독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국가 안전 대 진단과 함께 최근 잦아지는 대형 화재 예방을 위해 요양 병원, 대형 마트 등 화재 취약 시설의 특별 조사를 실시하고, 공원·녹지 정비와 환경 오염 예방, 식중독 예방 등 다양한 생활 안전 대책도 실시하기로 했다.

더불어 어려운 이웃 보호를 위해 대전역 동 광장 등 5곳에서 무료 급식과 명절 당일 쪽방 상담소에서는 합동 차례, 윷놀이 등 어울림 한 마당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