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포함 감사 청구 검토…본 계약 앞서 사실상 공영 개발 주장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 의회 더불어 민주당 일부 시 의원이 유성 광역 복합 환승 터미널(이하 유성 복합 터미널) 문제를 정략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지난 주 유성 복합 터미널 소관 상임 위원회인 산업 건설 위원회에서 담당 국장에게 사과를 요구한 것도 무리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사업 주체인 대전 도시공사와 함께 관리 감독 기관의 책임을 물어 감사원 감사 청구 대상에 집행부인 대전시를 포함시키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의회와 민주당의 선명성만을 위한 것으로 실제 그 결과를 지켜 보겠다는 의미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의미와 같다.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 과정의 문제점은 최근 공사가 밝힌대로 감사원 감사 수용과 부정·비리 발견 때 처벌 등으로 해소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감사원 감사에 대전시까지 포함하는 것은 시가 관리 감독 기관이라서 따져 보겠다는 것이 아니라 지방 선거를 앞두고 집행부 흔들기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자신들의 요구대로 했다면, 현재와 같은 논란은 없었다는 것에 방점이 있기도 하다.

비록 일부라 하더라도 이런 행위와 주장이 본 계약 체결에 앞서 오히려 더 논란을 키우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 되짚어 볼 필요도 있다.

이달 19일 교통건설국 업무 보고 당시 유성 복합 터미널 공영 개발은 우선 협상 대상자와 협상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법적 문제가 있다고 발언한 것이 꼬리를 물렸다.

민주당 김동섭 의원은 22일 기자 회견에서 사업이 무산되고 난 이후에 공영 개발을 검토할 것인지 묻고 싶다는 말로, 사실상 우선 협상 대상자와 본 계약을 체결하지 말고 유성 복합 터미널을 공영 개발하자는 주장을 했다.

3층 정도의 건물로 오로지 터미널 기능만 할 수 있도록 하는 공영 개발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일어날 법적 문제 등은 모조리 외면한 것과 다름 아니기도 하다.

유성 복합 터미널 사업 선정 논란은 사업 주체인 도시공사의 책임으로 한정 지어야 한다. 대전시도 함께 책임지라는 것은 연좌제와 그 궤를 같이 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