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충남 2050 실행계획’ 수립…5대 목표·15대 전략 92개 사업 제시

33년 동안 3조 7700억 여 원 투입 ‘다중이용시설 특별 관리’ 등 추진

▲ 남궁영 충남도 행정부지사가 27일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안전충남비전’ 실현을 뒷받침 하게 될 ‘안전충남 2050 실행계획’을 마련, 중점 추진한다고 밝혔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가 앞으로 33년 간 3조 7700억 여 원을 투입, 도내 공공시설물에 대한 내진 성능을 대폭 보강하고,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화재 예방 등 특별 안전 관리 대책을 추진한다.

도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안전충남비전’ 실현을 뒷받침 하게 될 ‘안전충남 2050 실행계획’을 마련, 중점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실행계획은 도민의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안전충남비전위원회와 총괄위원회, 5개 분과위원회 등 3단계 위원회가 올 초부터 52차례의 회의를 통해 다양한 과제를 발굴했으며, 지난달 충남도 안전관리위원회에서 심의·확정했다.

실행계획은 △높은 의식과 실천의 안전문화 정책 △편안하고 든든한 안전 생활터 조성 △함께 누리는 안전복지 실현 △신뢰와 소통의 안전시스템 운영 △참여와 협력의 안전거버넌스 구축 등 5대 목표와 15대 전략, 92개 실행사업, 305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목표별 주요 사업을 보면, ‘높은 의식과 실천의 안전문화 정착’에는 △농어촌 안전사고·범죄 줄이기 사업 △편리한 휴대폰 안전사용 문화 정착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체험 콘텐츠 운영 등 13개 사업을 담았다.

‘편안하고 든든한 생활안전터 조성’은 △풍수해 저감 대책 수립·추진 △공공시설물 내진 성능 보강 사업 △해양사고 안전 관리 확보 방안 마련 △다중이용시설 안전 특별관리 △단계별 미세먼지 저감 대책 추진 △교량 및 터널 등의 공공기반시설 안전관리 강화 △지방상수도 지하관로 종합관리 대책 추진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환경 개선 등 25개 사업을 포함했다.

‘함께 누리는 안전복지 실현’은 △재난 안전 정보 공동이용센터 설립 △재난 약자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 △외국인 안전 교육 지원 강화 △안전 약자 보호를 위한 거주 환경 개선 등 11개 사업을 담아냈다.

‘신뢰와 소통의 안전시스템 운영’은 △방재 자원 통합관리 정보 시스템 구축 △재난안전 위험도 평가시스템 구축·운영 등 19개 사업, ‘참여와 협력의 안전 거버넌스 구축’은 △도민 주도 생활 환경 자체 점검 체계 구축 △도 권역별 특성을 고려한 재난 훈련 프로그램 개발 등 8개 사업으로 구성했다.

도는 또 △다함께 누리는 ‘안전신분증’ 휴대하기 △권역별 다목적 ‘드론 통합 운용 위기관리 대응 체계’ 구축 △한눈에 알 수 있는 ‘생명의 탈출 안내 지도’ 제작·배포 △단계별 지진 재난 대응책 마련 △지방하천 수문(통문) 자동화 시스템 구축 등 18개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한 사업비는 2050년까지 3조 7791억 원으로, 내년에는 5051억 원을 투입해 5개 분야 46개 실행과제에 착수할 계획이다.

도는 이와 함께 내년 실행계획 과제별 세부 집행계획 수립 및 추진 상황을 평가·점검하는 한편, 도 정책자문위원회 자문과 실·국보고회 등을 통해 실행력을 높일 방침이다.

남궁영 도 행정부지사는 “재난·안전사고가 반복·대형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예방과 신속 대응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다”라며 “도의 안전 정책에 대한 총체적인 분석을 통해 마련한 안전충남2050 실행계획은 도민 안전을 담보할 기준선일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중앙과 지방의 동반자적 협력체계 구축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올해 ‘모든 계획·정책에 안전 계획 필수 반영’ 등 8건의 정책을 중앙정부에 제안한 바 있다.

이 결과 행정안전부에서는 지역 축제 등 안전관리 수립 대상을 확대·강화하고,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공연 시작 전 관람객에게 피난 안내 홍보를 의무화(신설) 하는 등 정책 반영 성과를 올렸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