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의장 실국장 집합 요구…권력의 추 의회 장악 분석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권선택 전 대전시장 궐위에 대전시 의회의 무례함이 도를 넘어 섰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4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시 의회 김경훈 의장은 집행부인 대전시 실국장의 '집합'을 요구했다. 상임 위원회가 열리기 전인 오전 10시까지 실국장이 모이라고 지시를 한 것이다.

하지만 실국장이 각자의 이유로 집합을 하지 않자 사단이 벌어졌다. 상임위 시작 시간을 20분이나 미뤄 놓고 기다렸는데 의장 '알현'에 실국장이 참석하지 않았다는 것이 그 이유다.

이에 따라 다시 오후 1시 30분으로 시간을 미루면서 이 집합은 결국 성공하고야 만다.

이 과정에서 집합이라는 말에 일부 국장이 불쾌감을 드러내면서 간담회 형식을 갖춰 하루 전인 이달 23일 상임위에서 벌어진 설전에 유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정리됐다.

문제는 시장 궐위 상황에서 의회 의장이 간부 공무원을 불러 모으는 처사가 사리에 맞지 않다는데 있다.

의장이 시장 권한 대행에게 주의를 촉구하고, 이를 권한 대행이 이행하면 의장 체면도 살면서 그 격을 높일 수 있었다는 것이다.

특히 전날 설전의 주인공인 A 국장이 해당 상임위원장과 위원에게 개별적으로 찾아가 사과하고, 만나지 못한 위원에게는 전화로 그 뜻을 전해 서로 양해한 상황에서 이런 사건이 발생해 의회가 궐위 기간 동안 공무원 '군기'를 잡기 위함이라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다.

내년 지방 선거 전까지 시장 공석이라는 틈을 타 권력의 추를 의회로 돌려 놓겠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분석에 따라서다.

예민한 시점에서 벌어진 이번 사건의 여파가 내년 예산안 심의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되고, 시 의원 개인의 앙갚음이 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