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시의회 윤기식 의원(동구2, 더불어민주당)은 9일 제234회 제2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과학경제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대전시의 맞춤형 청년창업 생태계 구축사업의 부실한 관리행태에 대해 지적했다.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실시된 이 사업에 대해 윤기식 의원은 “매년 20억원씩 현재 160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도 선정기업 수 대비 영업기업수가 33.2%에 불과하며 66.8%가 중도포기 내지 폐업하였다.”라고 밝히고 “특히 지원대상 기업 선정을 담당하는 경제통상진흥원에 창업 전문가가 없을 뿐만 아니라 선정과정에서부터 사후관리까지 일괄 지원 및 관리하는 시스템이 부족하다.”라고 질타했다.

이어 윤기식 의원은 “청년실업이 범사회적인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 청년창업 생태계 구축사업은 그 취지는 십분 공감하나 그 추진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어 결국 실업률 해소에 기여도 못하고 예산만 낭비되는 꼴”이라며 “본 사업이 실효성을 얻기 위해서는 교육, 정보, 공간, 자금정책을 패키지로 묶어 통합적으로 지원 관리하는 가운데 기본적인 보육환경 조성 및 기술개발, 마케팅까지 폭넓은 컨설팅을 실시한 필요가 있다.”라고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