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답보 상태 입장 전해져…새 정부 SOC 사업 축소 등 영향 분석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국립 철도 박물관 건립에 정부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면서 유치에 공을 들였던 대전시의 속앓이가 계속되고 있다.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가 국립 철도 박물관 건립에 가타부타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한 때 지방 자치 단체의 유치전에 과열 우려를 나타냈던 것과 비교할 때 이해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최근에는 국립 철도 박물관 건립 사업에 답보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사업이 추진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한다.

이런 관측의 배경에는 새 정부의 SOC 사업 예산 축소와 함께 내년 지방 선거를 앞두고 부담을 느낀 국토부가 미온적 태도를 보이는 것이 원인일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대전시는 당혹감 속에서도 사업이 완전 무산된 것이 아니며, 상황을 지켜 보면서 유치 준비를 계속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립 철도 박물관 건립은 이전부터 갈지자 행보를 보였다.

국토부는 지난 해 7월 지자체 과열 유치 경쟁을 이유로 사실상 공모 방식으로 추진했던 연면적 약 7만㎡에 이르는 국립 철도 박물관 입지 선정을 임의 평가 방식으로 변경했다.

이어 지난 해 말에는 국립 철도 박물관 건립 관련 지자체 관계자 간담회를 열고 입지선정 절차 계획을 발표했다.

당시 국토부는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지 않았지만 2015년 11월부터 최적 입지 선정을 위한 국립 철도 박물관 건립 기준을 마련한 연구 용역진에서 입지 선정 기준을 마련했고, 연구 용역진에서 평가팀을 구성해 1차 선정 기준에 따라 후보지를 조사·평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후보지 선정 기준은 전국 철도역 또는 철도 시설을 대상으로 접근성과 연계성 등을 평가해 1차 후보지 군을 선정하고, 2차 후보지는 별도의 선정 위원회에서 2차 기준에 따라 최종 후보지를 선정한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