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최대 4개월까지 48명 파견…인력 운용에도 차질 빚어 난색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정부가 전국 17개 광역 시·도에 내년 2월 열리는 평창 동계 올림픽이 인력 파견을 요청한 가운데 이들의 급식비 마저 지방 자치 단체에 떠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와 강원도가 조직 확대와 승진 등 좋은 것은 모두 챙겨 가고, 뒤치닥거리는 지자체에 떠 넘긴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7일 대전시에 따르면 평창 동계 올림픽 단기 파견 희망자를 이달 6일부터 신청 받고 있다.

파견 기간은 내년 1월 22일부터 3월 20일까지 업무별로 2개월에서 최대 4개월까지다. 분야는 통관, 물류 검색, 의무, 경기 운영·지원, 시설 점검, 교통 관리 등이다.

시 파견 인원은 5년 이내 신규 임용자를 추천하고 있으며, 3차로 나눠 파견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 본청에서 15명과 동구·중구·유성구 각 5명, 서구 6명, 대덕구 4명, 소방 본부 8명 등 모두 48명을 평창 올림픽에 파견하기로 방침을 세워 두고 있다.

이들에게는 파견 수당 월 50만원, 숙소와 1일 2식 제공, 셔틀 버스 운행, 유니폼 8종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문제는 적은 파견 수당은 물론, 급식비 마저 해당 시·도에서 부담해야 한다는데 있다.

1일 3식이 아니라 1일 2식을 제공하는 것 자체가 지자체가 지급하는 월급에 포함된 급식비 13만원으로 충당하라는 것을 의미한다.

파견 공무원 월급도 지자체에서 부담하고, 하루 한 끼 더 제공하는 것에 정부가 인색하게 나온 다는 것이다.

특히 파견 기간을 단기인 2~4개월로 못 박으면서 인력 운용에도 난색을 나타내고 있다.

파견 기간이 6개월만 되더라도 별도 정원으로 관리할 수 있지만, 그 이하일 경우 사람 없는 빈 책상을 바라보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와 강원도만 승진 잔치를 벌이고, 지자체는 허드레일만 하는 것이라는 푸념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올림픽 성공 개최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지자체 사정은 감안하지 않는 정부의 이런 태도가 지방 분권에 역행하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 번 검토해 봐야 할 일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