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관련 내용 용역에 담아…내년 6월 용역 결과에 그 윤곽 드러낼 전망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도시철도 2호선과 충청권 광역 철도, 유성 광역 복합 환승 센터 건설을 앞두고 대전 지역 대중 교통을 총괄할 교통공사 설립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트램 운영·관리 방안과 교통·도시 체계 개편 로드 맵 수립 용역에 교통공사 설립을 유추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 진행 중에 있다.

시에 따르면 이달 17일부터 내년 6월 12일까지 한국 교통 연구원에서 진행할 이번 용역에 트램 운영과 관리 방안을 찾는다는 계획이다.

여기에는 도시철도 1, 2호선과 버스·BRT, 충청권 관역 철도 등을 포함한다.

용역을 통해 효율적 트램 운영과 관리 대안을 모색하고, 트램 운영 주체와 운영 방식, 재원 조달 방안 등을 도출하기로 했다.

또 민영제·공영제·공기업 체제·노선 입찰제 등 트램 이용을 촉진하는 운영 방안을 연구한다.

교통공사 설립으로 못 박지는 않았지만, 용역 과업 지시서 내용만으로도 이를 유추해 볼 수 있다는데 이번 용역의 특징이 있다.

특히 민선들어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주차 관리 부문과 환승 센터를 기존 대중 교통과 함께 총괄하는 역할이 있어야 한다는데 촛점을 맞출 수 있다.

현재 시에서 부서별로 업무에 따라 나눠 맡고 있어 그 효율성이 떨어지고, 그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기 때문이다.

트램 건설 등을 앞두고 교통공사를 설립해 시에서는 교통 정책 분야만 맡고, 나머지 업무는 모두 교통공사로 이관해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 교통공사 설립 주장의 핵심이다.

지방 자치 단체의 산하 기관 설립에 부정적인 정부를 설득해야 하는 문제는 남는다.

하지만 현 도시철도공사의 기구와 업무를 확대해 교통공사를 설립하고, 철도 부문과 시내 버스 부문, 주차 부문 등 별도의 본부 또는 사업 단위 기구를 포함하는 안을 담을 경우 정부를 어렵지 않게 설득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