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흥타령춤축제’ 국제부문 브라질·러시아, 학생부 고양예술고, 흥타령부 평택시 어머니 무용단 대상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천안흥타령춤축제2017’ 일반부 전국 춤경연 대회 대상은 ‘레인보우 치어’가 차지했다.

천안문화재단(대표이사 박상규)은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천안삼거리공원에서 펼쳐진 ‘천안흥타령춤축제2017’의 닷새간의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가운데 17일 밤 부문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춤경연에는 학생부, 일반부, 흥타령부, 실버부 4개 부문에 천안과 서울, 고양, 광명, 전주 , 인천, 아산, 부천 등 전국 각지에서 130개팀이 참가해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펼쳤다.

일반부 결선에 오른 8개 팀 중 일제 강점기의 아픔을 치어리딩 춤으로 표현하며 순국선열의 희생을 잊지 말자는 묵직한 메시지를 전달한 ‘레인보우 치어’가 영예의 대상을 받아 문화체육장관광부장관상과 상금 1000만원의 주인공이 됐다.

레인보우 치어는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으로 구성된 치어리딩 팀으로 의상과 소품 등 일제 강점기를 표현한 연출력이 돋보였고 다양한 치어리딩 기술로 관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내며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잘 드러난 탄탄한 구성력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금상은 경기도 부천에서 참가한 ‘부천 링컨’팀 △은상은 ‘서울 호서 예전 HAC CLASS’ △동상은 ‘렉스마’와 ‘한국 CARP 선문학군문화예술단’이 각각 차지했고 △장려상은 ‘가온누리’, ‘댄싱 이즈 마이 라이프’, ‘아르드 벨리댄스’가 이름을 올렸다.

외국인들이 참여한 국제춤대회 대상은 △브라질의 ‘CTG Aldeia dos Anjos’팀과 러시아의 ‘State Dance Ensemble Ural’이 공동 수상했으며 △은상은 필리핀의 ‘Me’dalKolonDatal Dance and Theater Ensemble’, 페루의 ‘A.C. C.I.D.A.N. MI PERU’팀이 차지했으며 △동상은 라트비아, 슬로바키아, 불가리아 팀이 각각 수상했다.

학생부는 경기 고양시에서 온 ‘고양예술고’팀이 대상을 차지해 충남 도지사상과 상금 500만원을 받았고, △금상에는 천안 점핑엔젤스팀 △은상은 천안시 ‘충남예술고’ △동상은 천안시 ‘하늘태권도’팀과 경기 광명시 ‘광명 청소년예술단’이 받았다.

흥타령부는 △경기도 평택시에서 참가한 ‘평택시 어머니무용단’이 대상인 충남도지사상과 상금600만원을 받는 영예를 안았으며, 한마음무용단이 금상, 은상은 천안시의 화원 국악원, 동상은 평택시의 ‘유정순 무용단’과 천안시의 ‘에루화 예술단’에게 돌아갔다.

61세이상 어르신들이 겨룬 실버부에서는 △ 전북 전주시의 ‘온누리 무용단’이 대상을 수상, 600만원의 상금과 천안시장상을 받았으며 △대구광역시의 ‘목련 무용단’이 △은상에는 ‘안양 은나래 무용단’팀이 △동상은 경기 구리시의 ‘구리 금누리 무용단’과 경기도 부천시의 ‘소사 어울마당 우리춤’이 차지했다.

이밖에 총 24개 팀이 참가한 거리댄스퍼레이드 영예의 대상은 춤과 음악과의 조화, 팀의 특성을 살린 음악연출, 관람객의 호응도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한국의 ‘호서 댄싱퍼레이드’팀으로 선정됐다. 금상으론 한국의 ‘상명대학교’ 페루의 ‘A.C. C.I.D.A.N. MI PERU’ 등 은상의 2팀, 동상의2팀, 장려상의 4팀이 수상했다.

또 전국대학치어리딩대회에서는 지난해 금상에 머물렀던 서강대 ‘트라이파시’팀이 대상을 차지했고 △금상에는 순천향대 ‘썬시아’ △은상은 카톨릭대 ‘화랑’ △동상은 청운대 ‘천궁’, 아주대 ‘센토’ △장려상은 강원대 ‘백령응원단’과 서울여대 ‘슐스’, 홍익대 ‘아사달’에게 각각 돌아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