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수단별 이용 활성화 정책 통합…시민 참여가 교통의 날 성패 열쇠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매달 22일 차 없는 날을 대중 교통의 날로 확대해 지정 운영하기로 했다.

14일 시는 앞으로 매달 22일을 승용차는 쉬고, 버스·지하철·자전거 등을 이용하는 대중 교통의 날로 지정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달 22일 세계 차 없는 날을 계기로 승용차 운행을 줄이고 대중 교통 이용 활성화 취지에서 교통 수단별 이용 활성화 정책을 통합, 시민 참여 운동으로 확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매달 22일 투투 버스데이, 매달 11일 레일데이와 두발로데이, 평일 하루 운행하지 않는 승용차 요일제 등 교통 수단별 활성화 시책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매달 22일은 대중 교통의 날로 통합·운영하기로 했다.

이런 시의 방침은 공공 기관·단체, 시민 참여 확대로 현재 28.2%에 불과한 대중 교통 수송 분담률을 2030년까지 40%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에 따라서다.

이를 통해 쾌적한 대중 교통 중심 도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시는 교통건설국, 대중교통혁신단, 공보관실 등 유관 부서를 중심으로 대중 교통 활성화 통합 운영 홍보 체계를 구축하고, 산하 기관과 5개 자치구는 함께 시민 참여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 이달 20일부터 22일까지 대중 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시민 포럼을 개최하고, 세계 차 없는 날 기념 시민 참여 교통 환경 퍼포먼스, 거리 홍보 캠페인 등을 펼쳐 시민과 공감대 형성과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시는 대중 교통의 날이 정착·활성화되면 대기 환경 개선을 물론, 대중 교통 수단 분단률을 높이고 재정 적자 감소, 교통 체증과 교통 사고 줄이기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대중 교통의 날 성패를 가를 것으로 전망하면서, 시민 동참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