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 기간 늘리고 절차 간소화…상담 의무화 등으로 선착순 퍼주기 논란 해소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청년 취업 희망 카드 신청은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심의는 꼼꼼하게 하기로 했다.

16일 시는 최근 행정안전부 행정 정보 공동 이용을 요청해 청년 취업 희망 카드 제출 서류를 간소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보다 앞서서는 신청 기간을 연중 상시 모집으로 그 기간을 늘리기로 했다.

청년 취업 희망 카드 신청 때 주민 등록 등·초본 등 4개 제출 서류를 행정 정보 공동 이용으로 제출 불편을 줄이면서, 신청 기간도 사실상 없앤 것과 마찬가지다.

절차는 신청자 편의를 위해 간소화했지만, 심의는 꼼꼼하게 해 보겠다는 것이 시의 계획이다.

우선 청년 취업 희망 카드가 반드시 필요하지 않고, 구직 활동에 의지가 없는 신청자는 심의에서 거르겠다는 것이다.

내실 있는 구직 활동으로 유도하겠다는 시의 의지가 담겼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또 청년 인력 관리 센터에 구직 활동 계획서 제출과 취업 설명 패키지 등 상담을 의무적으로 하도록 했다.

특히 부정·부당 사용을 억제해 청년 희망 취업 카드가 선착순 퍼주기라는 일부 지적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청년 취업 희망 카드가 반드시 필요하고 희망하는 사람에게 지원하면서, 지원 성과에는 연연해하지 않기로 했다.

올해 6000명 지원이 목표지만, 이를 채우기 위해  모두에게 지원하지는 않겠다는 것이다.

시에 따르면 이달 9일 현재 약 1400명에게 지원했다. 당초 올해 계획은 108억원의 예산으로 6000명까지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