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주차 관리 기본 계획 마련 추진…2021년까지 794억 투입 주차 환경 개선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제기능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부설 주차장을 개방·공유해 주차난을 해소하기로 했다.

10일 대전시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주차난 완화와 주차 편의를 높이기 위해 주차 관리 기본 계획을 마련, 시민 주도형 주차 관리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전 지역 주차장 확보율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시민이 느끼는 주차 환경은 여전히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서다.

주차 문제가 시민 일상 생활에 불편 요소로 작용하고 있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는 공영 주차장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는 있지만, 지방 재정 여건에 따라 급증하는 차량에 대응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4대 분야 24개 장·단기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공급 관리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막대한 재정 투자를 통한 신규 주차장 공급이 아닌 기존 주차장의 개방과 공유를 통한 실질적인 주차 공간 확대에 방점이 있다.

시에 따르면 자동차 등록 대 수에 주차면 수를 나눈 주차장 확보율은 2011년 86.66%, 2012년 88.01%, 2013년 98.82%, 2014년 100.84%, 2015년 101.44%, 2016년 105.45%다.

2014년 이후 주차면 수가 차량 등록 대 수 보다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 가운데 부설 주차장은 지난 해 기준 전체 주차 면 수 68만 3375면 가운데 93%인 약 64만면을 차지한다.

이런 부설 주차장을 전수 조사하고, 관리 감독을 강화해 제 기능을 다 하도록 하고, 공공 청사와 교회, 은행 민간 기업체, 공동 주책 등 부설 주차장을 유휴 시간대에 개방해 지역 주민과 함께 사용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CCTV 설치와 보험료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노외 주차장 조성 사업, 내 집 주차장 갖기, 공동 주택 주차장 확충, 자투리 땅 임시 주차장 조성, 노상 주차장 설치, 화물차 공영 차고지 조성 사업 등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또 사물 인터넷(IOT)과 빅 데이터를 활용해 기존 주차장의 이용률과 회전율늘 높이고, 도심지 차량 유입을 억제할 수 있는 주차 관리 시스템을 도입한다.

주차 편의 도모와 불필요한 운행을 줄일 수 있도록 주기적인 주차장 수급 실태 조사를 통해 주차 관리를 위한 기초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실시간 주차 정보 시스템 구축과 무인 주차 관제 시설을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주차장 유료화 확대, 주차 요금 탄력 조정, 주차 예약제 도입으로 도심 혼잡 지역의 승용차 과다 유입을 방지하고, 대중 교통 이용 유도로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는 쪽으로 정책 방향을 삼았다.

이와 함께 관 주도 계도 또는 단속이 아닌 소통과 참여를 통한 시민 주도형 주차 문화 개선 운동을 추진해 선진 주차 문화가 정착하는데 힘을 쏟기로 했다.

더불어 지역의 주차 문제를 주민 스스로 개선해 보는 시도도 함께 한다.

공급·관리·문화 확산과 함께 앞으로 단속도 강화될 전망이다.

시는 단속 차량, CCTV 활용 등 장비를 통한 단속 강화, 시민 신고 활성화, 시·구·경찰 협업을 통한 상시 단속 체계를 구축해 공정하고 효율적인 단속을 실시하기로 했다.

장기적으로는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제공을 통해 불법 주정차 사전 예방과 시민 불만을 낮추고, 과태료 부과 체계 개선을 통해 단속 실효설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를 위해 2021년까지 국·시·구비 794억원을 투입해 IoT 기반 스마트 주차 관리 시스템 구축, 주민 주도형 선진 주차 문화 정착, 상시 단속 체계 구축, 유효 주차장 4만면 확보 등으로 주차 환경 개선에 나선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