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법 개정 국회 조속한 통과 당부…정치자금법 개정 등 건의

▲ 윤석우 전국광역의장단협의회장이 25일 국회에서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를 만나 정책보좌관제를 건의하는 등 자치입법을 위한 법 개정을 요청했다.쌓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윤석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충남도의회 의장)이 광역의회의 오랜 숙원인 정책보좌관제 실현을 위한 행보를 가속하고 있다.

윤 회장은 25일 국회에서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를 만나 지방의회 독립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현안을 건의했다.

윤 회장은 이날 이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지방자치법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당부했다. 현재 국회에선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대표발의한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계류 중이다. 이 개정안은 시·도의회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과 함께 지방의회 인사권을 의장에게 부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윤 회장은 또 시도의회 인사청문 제도 도입과 광역의회 의원의 후원회 허용을 위한 정치자금법 개정 등을 건의했다.

윤 회장은 “성숙한 지방자치로의 발전과 지방분권 강화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기에 도래했다”며 “지방의회 조직과 권한, 전문성 취약으로 주민의 기대만큼 집행기관에 대한 효과적인 견제와 균형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문성이 부족한 지방의회 발전을 위해 ‘정책보좌관제 도입’과 ‘광역의회 의원에 대한 후원회 허용’은 가장 시급히 도입해야 한다”며 “국회 차원에서 심도있는 검토를 통해 해당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