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이원재 행복청장 취임…향후 행복도시 청사진 제시

▲ 이원재 신임 행복청장이 13일 정부세종청사 건설교통부 대강당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신임 이원재 행복청장이 13일 취임식을 갖고 중부권 동반성장의 거점이 될 수 있는 방안 마련 등 앞으로 업무의 청사진을 공개했다.

이날 이 천장은 “새정부가 출범하면서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행복도시에 대한 국민의 기대는 어느 때 보다 크며, 행복청이 담당해야 할 역할도 더욱 강조되고 있다.”고 말문을 열렀다.

그는 “착공 10주년을 맞이하는 현시점에서 그동안의 성과와 아울러 미흡했던 점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앞으로 행복도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도시로 완성해 나가기 위해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청장은 특히 “앞으로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로 국회 분원설치, 행자부, 미래부 추가이전 등 공약을 충실하게 이행해 실질적인 ‘행정중심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을 피력했다.

그는 또 “둘째, 대학, 기업, 연구소 유치 등 자족기능을 확충하는 데 더욱 속도를 내 조기에 가시적인 성과를 이뤄내야 한다” 며 “산학연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창업기반을 구축해 다양한 기업을 유치하는 한편, 그동안의 국내외 대학, 연구소와 체결한 MOU를 기반으로 국내외 우수 대학이 실제 입주할 수 있도록 지원활동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청장은 “주거, 교통, 환경 등 도시의 인프라 수준을 더욱 고도화해 미래 첨단 스마트시티 선도도시로 나아가야 한다.”며 “국내 최대 규모의 제로에너지 타운은 철저한 계획과 준비를 통해 조성하고, 자율주행 자동차 인프라 등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기반 구축에도 힘을 쏟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 청장은 “행복도시가 세계적인 문화관광 도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해 나아가야 한다.” 며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브라질리아 같이 도시 자체를 관광자원화 할 수 있도록 국립박물관단지, 한문화단지 등 문화 클러스터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각종 민간, 공공 건축물의 디자인을 향상시키는 노력도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이 청장은 “행복도시의 건설효과가 광역권으로 확산돼 인근 도시와 상생발전하고, 나아가 중부권 동반성장의 거점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고 덧붙였다.

그는 “주민, 지자체, 입주 기업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분야에서 나오는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소통’하고, ‘협업’하는 도시문화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이 청장은 국토교통부에서 30여년간 국토, 토지, 도시, 주택 등 도시건설 관련분야에 직 간접적으로 참여한 경험이 있고, 행복도시 건설을 처음 착수하던 시기인 2005~6년 중에 계획수립을 비롯한 업무전반을 수행한 경험이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