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복합터미널 지연 주인공…약속 지키지 않는 대기업 행태 청산 지적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유통 대기업 롯데그룹이 대전 지역에서 사업만 벌리면 사업이 지연되는 기현상을 보이면서 지역 사회에서 롯데 제품의 불매 운동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근 유성 복합 환승 터미널(이하 유성 복합 터미널)의 계약 해지를 통보 받은 사업자면서, 원도심 공동화의 주역으로 다시 조명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2008년 롯데건설은 중구 은행 1구역 도시 환경 정비 사업 시공사로 선정된 후 현재까지 사업에 전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2004년 조합 설립 추진 위원회가 승인된 후 2014년 이후 조합장 부재 상태가 지속되면서 앞으로 사업 추진 가능성마저 낮아진 상태다.

10년 가까이 제자리 걸음을 넘어 사실상 사업 자체가 후퇴를 하고 있는 셈이다.

지금까지 좀처럼 사업 의지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롯데는 대전 원도심 쇠락의 한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는 지경에 이르렀다.

최근 대전시가 계약 해지를 롯데에 통보한 유성 복합 터미널의 경우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문제로 대법원까지 가는 소송을 진행했다.

결국 롯데는 사업 정상화 의지를 보이지 않아 사업 잠정 중단 사태의 주인공이 됐다.

특히 롯데는 이달 27일 권선택 대전시장과의 면담에서 사업 지연에 따른 사과 보다는 재무적 투자자를 찾기 위해 사업성을 높여 달라고 역제안하면서 특혜 시비마저 불러 오고 있는 실정이다.

결과적으로 이 두 사업 모두 롯데가 사업자로 선정된 후 의지를 갖고 추진했다면 발생하지 않았을 일이다.

이런 롯데에 대전 지역 사회에서 보내는 시선이 고울리가 없다. 불매 운동까지도 번질 수 있는 강경한 분위기다.

사업을 하겠다는 약속인 사업자 선정 후 각종 절차를 이행하지 않는 대기업의 행태의 청산과 함께 이를 바로 잡기 위해 롯데 제품의 불매 운동이라도 펼쳐야 한다는 주장이 지역 사회에서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