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의회 협박혐의 고소 관련 국민의당 민주당 대전시당 "한국당 책임져야"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대전 중구의회의 의원간 갈등이 협박 혐의로 고소장이 제출되면서 국민의당과 더불어민주당이 각각 성명과 논평을 통해 백배사죄와 자유한국당은 철저한 조사와 엄중 문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대전시당은 지난 23일 논평을 통해 “김연수 중구의회 의원은 지난 6월 2일 중구의원 의장실에서 전체의원 12명 중 11명이 참석해 회의가 진행되던 중 ‘임기가 끝난 후라도 본인의 징계에 가담한 의원을 한명 한명씩 찾아가서 몇배로 되갚아 주겠다’는 폭언과 함께 당시 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을 협박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출신 중구의회 김연수 의원을 규탄한다”며 “의원직 사퇴와 공무원들에게도 백배 사죄하라”고 촉구 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또한 26일 논평을 통해 “중구의원과 관련한 언론보도에 개탄스러움과 함께 큰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개인의 일탈로 보기에는 너무나 문제가 크고 공당을 대표하는 한지역의 책임 있는 의원으로써 그 본분을 망각한 행태가 분명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언론보도를 인용해 “지탄의 대상이 된 중구의원은 먼저 자기건물의 불법건축물과 용도변경의 문제를 야기하고, 이후 의원의 직권남용적 행태로 중구에 많은 자료제출을 요구하여 담당 공무원들에게 공분을 사고 있고, 또한 중구의원 전체회의장에서 동료의원들에게 협박성폭언으로 고발된 것만 보아도 그 행태가 얼마나 안하무인 적 태도인가를 알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이 책임이 있다”며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물의를 일으킨 중구의원을 불러 업무상 직권남용과 건축물불법 행위 및 동료의원들에게 행한 폭언협박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진상을 규명은 물론 잘못이 있다면 엄중 문책하라”고 촉구 했다.
 

[국민의당 대전광역시당 성명]

자유한국당 출신 중구의회 김연수 의원을 규탄한다.

자유한국당 출신 중구의회 김연수 의원은 자신을 중구의원으로 뽑아 준 26만 중구 구민에게 사죄 할 것과 즉각 의원직을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 아울러서 직권남용에 대해 750명 중구 공무원들에게도 백배사죄하라!

중구의회 김연수 의원은 지난 2016년 자신이 소유했던 건물을 여관에서 다가구 주택으로 무단 용도변경해 사용하다 적발돼 건축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됐고 현재는 검찰에 송치된 상태다.

중구의회는 이 사건과 관련해 김연수 의원을 징계위에 회부했고 지난 1월30일 출석정지 처분한 상태다. 김연수 의원이 건축법 위반 혐의로 물의를 일으킨 것은 이번 사태 뿐만 아니라 지난 2014년에도 중구 선화동에 위치한 자신의 건물에 무허가 건축물을 짖고 부설주차장을 용도 변경하여 비판을 받아 왔었다.

그러나 김연수 중구의원은 지난 6월 2일 중구의원 의장실에서 전체의원 12명 중 11명이 참석해 회의가 진행되던 중 “임기가 끝난 후라도 본인의 징계에 가담한 의원을 한명 한명씩 찾아가서 몇배로 되갚아 주겠다”는 폭언과 함께 당시 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을 협박했다.

우리는 김연수 중구의원의 안하무인식의 폭언과 협박에 대해 개탄과 함께 분노를 표출하지 않을 수 없다. 더불어서 의원으로서 이렇게 자질이 부족한 인사를 버젖이 공천해 놓고도 사실상 묵인 내지 적극 비호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대전광역시당에 대해서도 개탄해 마지 않을 수 없다.

현재 중구의회는 의원단 8명 발의로 법적고발 조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구의회 김연수 의원은 자신을 중구의원으로 뽑아 준 26만 중구 구민에게 즉각 사죄하라!

중구의회 김연수 의원은 총344건의 자료제출을 요구한 직권남용한 부분에 대해서도 750명 중구 공무원들에게 공개사과하라!

자유한국당 대전광역시당은 자당 출신 의원의 비리에 대해 자체 조사를 실시하고 엄중 문책하라!.

2017년 6월 23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논평]

본분을 망각한 자유한국당 소속 중구의원과 관련하여

중구의원과 관련한 언론보도에 개탄스러움과 함께 큰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개인의 일탈로 보기에는 너무나 문제가 크고 공당을 대표하는 한지역의 책임 있는 의원으로써 그 본분을 망각한 행태가 분명한 것이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탄의 대상이 된 중구의원은 먼저 자기건물의 불법건축물과 용도변경의 문제를 야기하고, 이후 의원의 직권남용적 행태로 중구에 많은 자료제출을 요구하여 담당 공무원들에게 공분을 사고 있고, 또한 중구의원 전체회의장에서 동료의원들에게 협박성폭언으로 고발된 것만 보아도 그 행태가 얼마나 안하무인 적 태도인가를 알 수 있다.

많은 대전시민은 지방의회의 역할과 자질 의회의 운영 등에 많은 의구심을 갖고 있다. 진정으로 민의를 대변하고 풀뿌리민주주의를 지켜내야 할 지방의회와 의원이 개인의 사적인 이익에 앞장서고, 이에 감정적으로 집행부에 관련 자료를 요구하고 제출하라는 일방적 권한을 남용한다면 의원으로써의 공적역할은 끝난 것이다. 또한, 지방의회가 의원 상호간의 호불호를 가리는 것도 문제이지만, 상대를 배려하지 않는 독선적 자세는 처신에 앞서 자질의 문제인 것이다. 의원 간에 서로가 뒤엉켜 싸우는 이전투구의 모습에 지방의회 무용론은 당연하고, 언론을 접한 시민의 분노는 크다.

자유한국당 소속으로 밝혀진 중구의원과 관련하여 한국당 대전시당의 철저한 조사를 요구한다. 한명의 의원 때문에 대전시 전체의 지방의회가 싸잡아 시민들께 지탄의 대상이 될 수도 없고, 장기간에 걸쳐 물의를 일으킨 의원에 대하여 제대로 된 자체조사 한번 없었다는 것 또한 공당의 자세가 아니다.

또한, 중구의회 의원과 관련한 모든 지탄은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밝혀두면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물의를 일으킨 중구의원을 불러 업무상 직권남용과 건축물불법 행위 및 동료의원들에게 행한 폭언협박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진상을 규명하고, 잘못이 있다면 해당 의원에 대하여 엄중문책 할 것을 촉구한다.

2017. 06. 26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