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협의체장 평창 조직위 간 업무협약 “범국민 참여 유도와 대회홍보, 문화행사 등 이끌 터”

▲ 지방 4대 협의체가 30일 강원도 평창올림픽조직위 사무소에서‘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김윤식 전국시군구청장협의회 공동회장, 최문순 전국시도지사협의회장, 이희범 평창올림픽 조직위원장, 윤석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 황영호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장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지방 4대 협의체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결의했다.

윤석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과 최문순 전국시도지사협의회장 등 지방 4대협의체와 이희범 위원장은 30일 강원도 평창올림픽 조직위사무소에서 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혁약은 평창올림픽이 1년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전국적인 이슈와 이벤트 등 국민 참여와 관심을 이끌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식에는 최문순 시도협의회장(강원도지사), 윤석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충남도의회 의장), 최명희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강릉시장), 전국 시군구의회의장협의회장(청주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지방 4대 협의체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입장권 및 기념주화 구입 등 범국민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 대회홍보와 문화행사, 성화봉송, 라이브사이트, 관광 등 지방자치단체 참여 및 지원을 이끌 예정이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 우수인력 지원을 비롯한 장애인 버스 및 리프트차량 지원 등 조직위와 함께 협업하기로 했다.

윤석우 회장은 “평창올림픽과 패럴림픽은 지역행사가 아닌 국가 대사인 만큼 지방에서 앞장서겠다”며 “범국민 붐업은 물론, 각종 문화행사, 성화봉송, 인력지원 등에도 적극 참여 하겠다”고 밝혔다.

이희범 위원장은 “평창올림픽 경기장 등 하드웨어는 완공 단계이고 대회 운영은 테스트이벤트를 거치면서 노하우와 자신감을 얻었다”면서 “이제는 범국민적인 관심과 참여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전국에서 붐업 조성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