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옛 충남도청서…운영 전반 참석자·시민 의견 반영 계획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시민 중심 지역 밀착형 정책 강화와 함께 문화 예술인의 소통과 교류의 장이 될 대전 문화 예술 정책 토론 광장이 29일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창립식을 열고 첫 발을 내디뎠다.

이날 한국 문화 관광 연구원 박영정 예술 기반 정책 연구실장은 문화 예술 정책 혁신을 위한 과제와 대안이라는 주제 강연에서 문화 예술의 가치와 문화 정책, 해방 이후 현재까지의 정책 변천과정과 문화 정책 혁신 방향, 대선 공약-새 정부 문화 정책을 소개했다.

특히 해방 이후 1960년까지의 문화 정책 부재 시기와 국가 주도 근대화 기획과 문화 예술 정책, 1990년∼현재까지 민주화 시기 문화 중심 정책은 물론, 문화 융성이라는 이름의 문화 정책이 어떻게 문제가 됐는지 분야별로 설명했다.

문화 정책의 혁신 방향으로는 예술 지원 기관이 정부에서 자율성·독립성 강화와 표현의 자유 보호를 위한 제반 조치 마련, 구호가 아닌 로드맵에 따른 문화 분권 실현을 제시했다.

또 대선 공약 - 새 정부의 문화 정책과 관련해 예술인의 창작권 보장과 공정한 문화 산업 생태계 조성, 지역 문화 격차를 해소해 문화 균형 발전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예술인의 실업 급여 제도 방안과 시가 제4차 산업 특별시 육성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역점을 둬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등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시는 앞으로 토론 광장을 매 분기별로 개최하고, 주제와 장소, 강사 선정 등 운영 전반에 참석자와 시민 의견을 반영 소통의 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