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대전시-유성구-원자력硏 협약…원자력 안전의 해 격상 행정력 집중

▲ 22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는 권선택 대전시장, 허태정 유성구청장, 하재주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이 원자력 안전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지자체와 원자력연구원의 원자력 안전 강화 기반이 마련됐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원자력 안전을 위한 지방 자치 단체의 역할을 강화하는 기반이 마련됐다.

22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는 대전시, 유성구와 한국 원자력 연구원이 원자력 안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지자체인 시와 유성구, 원자력 연구원이 원자력 안전의 역할을 마련하게 됐다.

그동안은 지자체에 원자력 안전의 권한이 전무하던 것을 협약을 통해 메우게 됐다는데 의미가 있다.

협약은 정보 제공과 안전 대책 사전 협의, 원자력 안전 대책 위원회 구성 등 지속적으로 소통·협력하는 시스템 구축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시는 앞으로 원자력 시설 안전성 시민 검증단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원자력 안전성 강화 범 시민 협의회를 구성해 원자력 시설의 지자체 감시 권한 부여와 시민 감시 제도화, 주변 지역 지원 대책 마련 등 범 시민 대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시는 올해를 원자력 안전의 해로 격상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시는 올 1월 1일 원자력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3월 27일에는 시민 검증단을 출범시켰다.

또 지난 달 28일에는 원자력 안전 조례 제정·시행, 이번 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시민 안전의 실질적 토대를 올리게 됐다.

그동안 대전에서는 2007년 2.7kg의 우라늄 분실 사건과 지난 해 사용 후 핵 연료 1699봉 반입, 파이로 프로세싱 안전성 문제, 하나로 내진 보강 공사 부실 의혹, 방사성 폐기물 무단 폐기 사실 확인 등 원자력 안전 문제로 시민 불신과 불안이 가중돼 논란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