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필요 수요처 발굴 계획…3D 프린팅+금형 융합 산업 고도화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제4차 산업 혁명과 관련해 주목받고 있는 3D 프린팅 산업을 본격 육성하기로 했다.

시는 우선 3D 프린팅 산업 육성을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수요처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방부, 육·해·공군과 통합 회의를 개최하고, 2015년부터 추진 중인 노후·단종 군수품 부품의 3D 프린팅 기술 적용과 수요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 3D 프린팅 산업의 확산을 위해 3D 프린터 결과물의 품질 인증 절차와 제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2014년 6월부터 3D 프린팅 장비·소재·출력물의 성능·품질 평가 체계 개발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3D 프린팅 품질 인증 기관을 유치할 예정으로 있다.

이 밖에도 시는 산업부와 함께 전국 유일의 3D 프린팅 센터를 운영 중이며, 최고의 3D 프린팅 시설과 장비를 보유하고 기업의 시제품 제작을 지원 중이다.

이와 함께 3D 프린팅 관련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세미나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달 6일 유성 호텔에서는 대전시, 대전 테크노 파크, 국방부, 국군 인쇄창, 한국 기계 연구원 등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세미나가 열렸다.

이 세미나에서 대전 TP는 한국 기계 연구원, 뿌리 산업 창조 혁신 연구원과 국방 산업 뿐만 아니라 뿌리 산업에서도 수요처를 발굴하기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3D 프린팅 기술과 뿌리 기술인 금형을 융합해 드론 제작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산업을 고도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