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만점 기록물 7월부터 시청 로비에서 공개 전시할 예정
제3공화국 행정수도 이전 백지계획 등 역사적 가치 높아

▲ 이춘희 세종시장이 16일 세종시 탄생과정 기록화 사업과 관련 정례브리핑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세종시가 16일 시 탄생과정을 기록화하는 사업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지난해 3월 기록화 추진계획을 수립해 국가기록원 등 유관기관과 민간인으로 자문단을 구성하고 10월부터 지난 10일까지 4개월간 세종시 탄생과정과 출범기록들을 수집하고 기록화 하는 사업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해 한국문헌정보기술사에 의뢰해 시 탄생과정 기록화 전략을 수립하고 국내외 사례를 분석해 중장기 발전방안을 연구, 기록물 수집 및 정리와 활용 용역을 실시한 바 있다.

▲ 세종시 탄생과정 기록화 사업 과정에서 수집된 1978년 제3공화국의 행정수도 백지계획 자료
시가 용역 등을 통해 확보한 자료는 문서 9615건, 도서간행물 727건, 시청각자료 1만8520건,박물류 461건 등 모두 2만9323건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의 기록화 사업은 2003년 신행정수도특별법 제정을 시작으로 2004년 신행정수도 입지 선정과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 2005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법 제정, 이명박 정부의 세종시 수정론과 원안사수 투쟁 등 파란만장한 역정을 수집 분석한 결과물이다.

특히 수집 자료 가운데 1978년과 1979년 사이에 작성한 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백지계획 원본과 분야별 연구서 등은 역사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 세종시 탄생과정 기록 중 행정수도 수정안에 반대하는 원안사수 투쟁기록 등 전시에 사용될 전시물(이명박대통령에게 올리는 상소문(좌상)과 원안사수 농성장과 주민생계조합 단식복, 원안사수 삭발식(좌하 우측)과 현장 태극기(좌하 좌측), 행복도시 원안사수 충청권 공동대책위 출범식(우상) 행복도시 주민보상대책위 사무실 현판(우하)
이 백지계획에는 국가 안보상의 위기요소를 원천적으로 제거 할 수 있는 조건(방위성)과 서울과의 거리를 기존교통 수단으로 2시간, 최신 수단으로 1시간이내, 국토 면적의 중심으로 인구와 산업분포 중심으로부터 반경 80km권내로 행정도시를 건설할 것을 계획했다.

이 계획은 또 지역주의 편견을 초월한 중립지, 국토공간 균형발전을 위한 독립적 지역, 표고차 50m 이하 지역반경 10km의 지향과 면적, 인구 5만이상 도시의 기존 시가화 구역 외곽선으로부터 5km권 제외, 건설중인 청주 비행장 소음권 및 대덕연구단지 제외 등을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백지계획은 현재의 세종시 행복도시 예정지와 일치점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일찍 부터 이 지역이 행정수도로 적합한 것임을 반증하고 있다.

시는 올해 7월부터 시청 1층로비에서 기록물들을 상시 전시해 직원 및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에게 공개키로 했다. 또 온라인 홍보관을 구축해 대국민 홍보와 세종시 지역 정체성을 재확인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자라나는 세대에게 신행정수도 건설의 당위성과 추진과정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 탄생과정 기록화 1차 사업에 이어 지속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계획”이라며 “시민들이 기증한 사료 한점 한점은 세종시의 역사를 기록하고 정체성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