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정책 라운드 테이블 개최…24일 충청권 시도지사 회의서 재 논의

▲ 20일 대전시청 대 회의실에서는 대선 공약에 담을 21개 대선 공약 발굴 과제안을 두고 논의가 진행됐다. 과제안에는 대전 교도소 이전, 제4차 산업 혁명 특별시 조성, 글로벌 분권 센터 설립, 대전권 순환 교통망 구축 등 미래 발전 과제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옛 충남도청사 이전 부지 활용 등 지역 현안이 담겼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교도소 이전 추진이 대선 공약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20일 대전시는 대 회의실에서 행복 나눔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했다. 이날 라운드 테이블에서 시는 모두 21건의 대선 공약 발굴 과제안을 발표했다.

시가 발표한 대전 공약 발굴 과제안에는 제4차 산업 혁명 특별시 조성, 글로벌 분권 센터 설립, 대전권 순환 교통망 구축 등 미래 발전 과제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옛 충남도청사 이전 부지 활용 등 지역 현안 과제가 담겼다.

최근 헌법 재판소에서 위헌 판결을 받아 이전 논의를 시작해야 할 대전 교도소 문제도 언급됐다.

대전시 개발 위원회 강도묵 위원장은 "대전 교도소가 법원에서 한 시간권으로 이전하는지, 시내 안으로 이전하는지 서남부 시민 관심이 있다"고 대전 교도소 이전을 두고 지역 주민의 분위기를 전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이전 계획 확정은 아니고, 이전 계획이 있다. 대전 교도소 과밀 수용이 심하다. 이전 문제가 도시 발전과 연결돼 있다"고 대선 공약 발굴 과제에 포함된 이유를 설명했다.

시에 따르면 대전 교도소 과밀 수용은 심각한 수준이다.

대전 교도소는 약 2000명 정도의 수형자를 수용할 수 있지만, 현재 수형자는 3000명 수준으로 과밀도는 150%에 이르며, 이는 전국 최대 규모다.

노후도에서 전국 교정 시설 52개 가운데 21번째지만, 수용 인원 초과와 협소 등에 따라 조기 확장 이전이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대전 교도소가 도시 확산 등 여건 변화에 따라 지역 주요 거점인 도안 중심부에 위치해 도심 외곽 이전을 대선 공약에 담아 보겠다는 것이다.

이날 논의된 21개 대전 공약 발굴 과제안은 이달 24일 예정된 대전·세종시, 충남·북 4개 시·도지사 회의에서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