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신년사서 화두…풍부한 연구 인프라 최대 강점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올해 청년 지원과 더불어 제4차 산업 혁명을 이끌기로 했다.

청년 지원과 제4차 산업 혁명은 권선택 대전시장이 신년사로 언급한 핵심 사항으로 올해의 화두이기도 하다.

시의 제4차 산업 혁명 지원은 과학 도시 대전의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해 대전을 4차 산업 혁명의 전진 기지로 만들겠다는 점에서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특히 4차 산업 혁명 대전 특별시를 추진하기 위해 대선 제안 공약에 이를 담기로 했다.

시에 따르면 대동·금탄 지구에 스마트 공장 집적화 단지, 사물 인터넷(IOT) 등 분야별 특화 단지 등으로 구성된 스마트 융·복합 첨단 과학 산업 단지를 건설할 계획이다.

또 원도심과 노은·죽동 등을 스마트 시티 실증화 단지로 조성하기로 했다.

이런 계획의 실현을 위해 기존 제조업에 IOT, 로봇 등 스마트 제조 기술과 통신 인프라를 지원하고, 대덕 특구 내 정부 출연 연구원의 공동 연구소 설치와 기업 대상 기술 지원 센터 설립, IOT·인공 지능(AI) , 로봇, 드론 등 분야별 기업 입주 공간과 가상 현실 테마 파크 조성 등을 검토 중이다.

더불어 자율 주행 자동차, IOT, 신 재생 에너지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된 미래형 스마트 주거 단지 조성 등이 검토되고 있기도 하다.

특히 지역 원도심과 노은·테크노 밸리 등의 지역을 4차 산업 혁명 실증화 단지로 지정, 명실상부한 스마트 시티로 만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4차 산업 혁명 특별시를 꿈꾸는 대전의 최대 장점은 바로 인프라다.

대덕 연구 개발 특구라는 풍부한 연구 인프라가 다른 도시에 비해 대전이 갖는 강점이다. 

이와 함께 대전은 호남·경부 철도와 고속도로 등이 사통팔달로 연결된 교통망으로 4차 산업 혁명 허브 역할을 하기에도 제격이다.

대전시 최시복 기획관은 "대전이 4차 산업 혁명의 중심지로 성장해 국가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짜임새 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