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이정현 기자 ] 2016년도 이제 한달 남짓만이 남았다. 워낙 사건 사고가 많아 힘겨웠던 올 한해. 하지만 생활을 윤택하게 해준 기발한 아이디어와 기술들도 많았다. 이에 어플 전문 제작업체 지오피아가 지난 한해를 정리하며 2016년 인기어플, 이색어플을 선정, 발표했다.

▲ 사진 제공 지오피아

# 흙수저 인생역전 ‘재벌키우기’ 게임앱

부모의 경제력에 따라 자녀의 인생이 결정된다는 ‘수저이론’은 빈부 격차에 따른 국민들의 분노와 허탈함을 잘 보여준 사례다. 이런 상황 속 흙수저도 성공할 수 있음을 역으로 보여주며 시원하게 속풀이를 해준 게임어플이 있다. ‘재벌키우기’가 주인공으로 주변에서 무시 당하던 흙수저 꼬마가 맨 주먹으로 시작해 재테크를 하고 기업 및 도시를 인수, 지구 정복까지 해낸다는 스토리다. 평소 꼬마를 무시하던 주변 인물들이 점차 그의 동료가 되어 떠받드는 모습은 쾌감 그 자체.

# 불황 속 앱테크로 용돈벌이, ‘꽁돈’ 리워드앱

경제 불황의 장기화로 부가 수익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주목 받은 키워드가 ‘앱테크’다. 애플리케이션(앱)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대표적 앱테크 어플인 꽁돈어플은 포인트 적립 등 현금 가치가 있는 것을 제공하는 리워드앱이다. 쉽고 간단한 포인트 적립 방식이 특징이며, 단순 포인트 교환이 아닌 학생들에게 특히 필요한 각종 온라인 문화상품권(일명 문상), 기프티콘, 틴캐시 등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활용성을 높였다. 약 50여 개의 유명 브랜드의 기프트콘도 갖춰 학생필수어플로도 자리 잡았다.

▲ 사진 제공 지오피아

# 빅데이터, 인공지능 결합한 ‘리얼스코어’ 스포츠 앱

인공지능 알파고와 바둑프로기사 이세돌의 세기의 대결은 전세계 큰 이슈 중 하나였다. 실시간 스포츠게임 정보어플 ‘리얼스코어’ 앱은 인공지능을 유용하고 성공적으로 활용한 사례 중 하나다. 빅데이터 정보에 인공지능 기법을 결합해 배당율, 팀 전적 빅데이터 분석을 제공하여 스포츠게임을 훨씬 흥미진진하게 즐길 수 있는 것. 전세계 리그의 경기 상황도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특히 인공지능로봇이 추천하는 흥미진진한 경기가 인기를 끌었다.

# ‘펜팔 시대’를 추억하나요? ‘연애편지 소개팅’ 앱

반대로 첨단 기술이 발달할 수록 향수를 자극하는 어플이 유저의 마음을 사로잡기도 했다. 이메일과 메신저에 익숙해져 진심 어린 편지를 주고 받을 일이 적은 현대인들을 위한 ‘연애편지’ 앱도 그 중 하나다. ‘펜팔’ 을 생각나게 하는 해당 어플은 공개 게시판을 통해 글을 올려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과 답장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근거리의 유저끼리 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제 만남이 가능한 친구를 사귈 수 있고 연인에게 진솔한 마음을 전할 수도 있어 인기를 끌었다.

지오피아 측은 "내년, 내후년에도 인기어플, 이색어플이 많이 탄생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올해의 어플을 선정했다”면서 "IT 강국에 걸맞은 꾸준한 기술 발전을 앞으로도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