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한남대 중앙박물관은 2016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의 ‘유물이 살아있다’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2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사립박물관협회에서 주관한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4월11일부터 11월30일까지 약 8개월간 대전지역 초ㆍ중ㆍ고 32개교 1458명을 대상으로 총 53회에 걸쳐 진행됐다.

이번 ‘유물이 살아 있다’ 프로그램은 신라토기 실측, 고려기와 탁본, 백제토기 스튜디오 촬영, 필름카메라 체험, 선사시대 토기 현미경 관찰 등과 고고학자 체험과 구석기시대 토층 및 신라시대 옹관묘, 평양성탈환도에 대한 큐레이터 체험으로 구성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성여자중학교 한 학생은 체험 후기에 “평소 역사에 관심이 많지 않았는데, 큐레이터님과 병풍 여러 점을 같이 보면서 임진왜란과 이순신에 대해 더 재미있고 유익하게 머리에 저장할 수 있었다. 또한 초등학교때 꿈이 큐레이터였는데, 이 체험을 한 뒤로 내 꿈을 돌아보게 되어 행복했다”라고 작성했다.

대전 가수원중학교의 진로교사는 “보통은 유물 해설만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경향이 있는데, 탁본, 도면그리기, 유물사진 등 고고학자 프로그램을 조별로 진행해 주셔서 학생들에게 너무도 유익한 체험이었다. 계속 이 프로그램이 유지되길 간절히 희망한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한남대 중앙박물관 관계자는 “우리 대학이 교육부로부터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선정된 만큼 앞으로도 양질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대전지역의 학생들의 꿈과 끼를 구현하는 데에 기여하고 싶다” 고 밝혔다.

▲ 대전도안중학교 참가학생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